본문 바로가기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평가 1교시 국어영역 ‘다소 쉬움’
이상미 기자|sm021@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평가 1교시 국어영역 ‘다소 쉬움’

기사입력 2019-11-14 13:50:1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평가 1교시 국어영역 ‘다소 쉬움’
[산업일보]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평가 1교시 국어영역은 지난 2019학년도 수능 대비 다소 쉬웠다는 분석이 나왔다.

커넥츠 스카이에듀에 따르면, 작년과 같은 초고난이도 문항은 없지만 여전히 세부적인 확인 문제와 섬세한 추론을 요구하는 문제가 많아서 수험생들에 따라 쉽게 접근한 수준이면서도, 아주 쉬운 시험은 아니었다고 평가했다.

특히 수험들이 많이 어려워하는 경제제시문이 상당한 배점을 차지하고 있고, 내용도 쉬운 편이 아니어서 당락을 가를 것으로 전망된다. 문법이 다소 평이했지만, 화법과 작문의 시간 비중이 컸다. 문학작품의 EBS 연계가 많은 편이라고 하지만 독서 제시문에서 기본적으로 걸리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지난해처럼 꽤 힘겨운 시험을 치렀을 것으로 판단했다.

정용관 총원장은 "과학 제시문의 난이도가 많이 낮은 편이고, 문학작품의 연계율, 화법과 작문에 대한 대비가 충분히 진행됐다면 작년 수능과 같이 크게 당황해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전반적으로 작년에 비해서는 수험생들이 다소 쉽게 접근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커넥츠 스카이에듀가 제공한 내용이다.

이번 ▲12번의 문법 문제는 국어의 기본 어휘력을 테스트하는 문제로, 문맥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아야 풀 수 있는 난이도다. 단순한 문법 지식을 물어보지는 않으므로 낯설고 어려울 수 있다. ▲14번 문항은 단순 암기로는 답이 나오지 않는다. 관형사형 전성어미의 시제를 단순하게 암기했던 학생은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다. 문장에 쓰여진 의미적 시제와 품사의 판별능력을 요구하므로 낯설고 어려울 수 있다. ▲19번 문항의 논리에 대한 추론 과정을 묻는 문제는 그동안 수능에서는 물어보지 않았던 유형이다. 제시문 내용을 꼼꼼히 파악한 후 논리를 전개해 가며 적용해야 하므로 수험생들이 많이 어려워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40번 문항의 적용문제는 전통적으로 수험생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유형이다. <보기>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제시문의 여러 조건을 적용시켜야 하므로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문제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반갑습니다. 편집부 이상미 기자입니다. 산업 전반에 대한 소소한 얘기와 내용으로 여러분들을 만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