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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뉴스] 자율주행차 관련 규정 부재, 주행 ‘합법’ 인정 국가 없어

높은 비용과 안전 문제 해결 과제 많지만, 시장 더 확대 전망

[그래픽뉴스] 자율주행차 관련 규정 부재, 주행 ‘합법’ 인정 국가 없어

[산업일보]
전 세계적으로 인간의 감독 없이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하드웨어가 탑재된 차량은 2018년 기준 13만7천129대다. 그러나 이들 차량 중에는 연구 개발 단계를 넘어선 고급 자율주행차는 아직 없다.

가트너(Gartner)가 발표한 자율주행차 관련 전망치를 보면, 오는 2023년 경이 되면 74만5천705대로 늘어나고, 올해 총 증가량은 33만2천932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성장세는 자율주행 기술 관련 규제를 가장 먼저 도입한 북미, 중화권, 서유럽 등의 국가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날 것으로 관측했다.

‘총 증가량’이란, 자율주행용 하드웨어가 탑재된 차량 대수의 연 증가량을 의미한다. 실제 차량의 판매 대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량의 총 대수가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의미한다.

가트너의 선임 리서치 애널리스트인 조나단 데이븐포트(Jonathan Davenport)는 전망치 발표자료를 통해 "제한적인 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차량들이 있으나 여전히 인간의 감독에 의존하고 있다. 그래도 대다수의 차량들이 완전한 자율주행을 지원할 수 있는 카메라, 레이더, 혹은 라이더(lidar) 센서 등의 하드웨어를 탑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자율주행 차량들은 무선(over-the-air,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보다 높은 수준의 자율주행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 가트너에서는 이런 차량들을 '자율주행 가능(autonomous-ready)' 차량으로 분류한다"고 설명했다.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량은 빠른 증각가 점쳐지고 있지만, 상업용 자율주행차의 총 증가량은 동급의 소비자용 자율주행차 판매량과 비교할 때 절대적으로 낮은 수준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소비자 부문에서 인간의 감독 없이 자율주행을 구현할 수 있는 하드웨어를 탑재한 차량의 수는 2020년 32만5천682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는 반면, 상업 부문 자율주행차 대수는 1만 590대에 그칠 것으로 예측했다.

현재 생산 준비를 마친 자율주행차의 합법적인 운행을 허가하는 규정이 있는 국가는 없으며, 이는 자율주행차의 개발과 이용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조나단 데이븐포트 애널리스트는 "기업들은 인간의 감독 없이도 자율주행차를 운행하는 것이 합법이라고 확신할 수 있을 때까지 자율주행차를 출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수 년의 시간이 걸릴 수도 있겠지만, 자율주행차 이용을 둘러싼 표준화된 규정이 많아질수록 자율주행차의 생산과 출시는 급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율주행차 도입을 제한하는 높은 센서 하드웨어 비용
2026년에는 자율주행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센서의 비용이 2020년 대비 약 25% 감소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감소세가 있다 하더라도 센서 비용은 여전히 과도하게 높은 수준으로 유지될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향후 10년간 고급 자율주행 기능은 프리미엄 차량이나 모빌리티 서비스 차량에만 제한적 제공이 진행된다는 것이다.

조나단 데이븐포트 애널리스트는 "고급 자율주행 성능을 갖춘 연구 개발용 로보택시(robo-taxi)는 대당 30만에서 40만 달러에 달한다"며, "이러한 고급 자율주행차에 필요한 센서인 첨단 라이더 디바이스는 개당 최대 7만 5천 달러를 호가할 수도 있다. 평균 소비자용 자동차 가격의 두 배인 셈이다. 이 때문에 현재로서는 고급 자율주행차 기술을 주류 시장에서 쉽게 볼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전에 대한 대중의 인식, 자율주행차 시장 성장 결정
자동차와 인간 간 인계되는 안전 문제는 자율주행차의 광범위한 도입을 막는 큰 장애물이다. 현재 자율주행차의 인지 알고리즘은 여전히 인간 운전자의 인지 능력에 비해 약간 뒤처진다.

조나단 데이븐포트 애널리스트는 "자율주행차의 인지 시스템 개발에 막대한 투자가 이뤄지고 있으며 현재 50여 개 기업들이 상용화 수준의 안전성을 구현할 수 있는 시스템을 앞다투어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가트너는 2025년이 돼서야 이러한 시스템들이 인간 운전자보다 나은 성능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러한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기술 기업들은 인공지능에 기반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자동차가 다양한 상황에 어떻게 대응하는지 연구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수 시간 내에 수천 마일에 달하는 차량 테스트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실제 시범 주행을 통해서는 수 주가 소요되는 데이터 양이다.

가트너의 선임 디렉터 급 애널리스트인 마이클 램지(Michael Ramsey)는 "자율주행차 업계가 해결해야 할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자율주행차가 도로 주행이 가능할 만큼 안전한지 확인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모든 종류의 상황에서 차량이 어떻게 반응할지 확인하는 안전 테스트를 만드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이다. 자율주행차가 인간 운전자보다 조금 뛰어난 수준으로 운행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자율주행차들은 신뢰를 얻기 위해 사고 발생률이 상당히 낮아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우겸 기자 kyeom@kidd.co.kr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독일과 미국 등지의 산업현안 이슈들을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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