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M, LG화학 손잡고 배터리 셀 생산 전격 진출

테슬라·폭스바겐에 이어 완성차 업체 진출 이어져

GM, LG화학 손잡고 배터리 셀 생산 전격 진출
GM CEO 메리 바라(Mary Barra) 회장(왼쪽)과 LG화학 CEO 신학철 부회장 (사진=LG화학)


[산업일보]
5일 GM과 LG화학은 공식적으로 배터리 셀 JV 설립 계획을 언급했다. 각사가 지분이 5:5 비중으로 총 투자금액은 약 23억 달러가 투입될 예정이고, 2021년부터 GM의 차세대 EV 용 배터리를 독점적으로 공급하게 될 전망이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의 ‘GM-LG의 JV: 완성차의 배터리 셀생산 진출’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조인트벤처(이하 JV)의 생산 규모는 연간 약 30GWh가 될 예정이고, 약 70kwh 배터리 생산을 감안 시 연간 약 40만 대 수준의 EV에 대한 자체 배터리 공급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한편 최근 들어서는 완성차가 직접 배터리 셀 생산에 직접 투자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우리는 전통 OEM들이 배터리 생산을 내재화 하거나 JV를 설립하는 경우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이는 배터리 업체들을 대상으로 주도권을 확보하고 있는 현상으로 해석한다.

테슬라와 폭스바겐에 이어 GM까지 이러한 형태를 보이고 있고 특히 JV형태를 띄고 있는데, 이는 고도화 되고 있는 리튬이온전지 기술에 대한 내재화와 자체 생산을 통한 원활한 공급구도 형성, JV 형성을 통해 완성차 자체 생산 대비 인건비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폭스바겐의 경우 2023년부터 연간 16Gwh생산을 위해 스웨덴의 배터리 매이커인 Northvolt 와 5:5 JV를 이미 지난 9월에 설립했다.

반면 배터리 업체 입장에서도 이러한 형태의 JV가 향후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최근까지의 가파른 투자에도 불구하고 현금흐름이 개선되고 있지 않은 반면 잠재 수요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국내 현대기아차의 경우, 사실상 배터리 팩 생산에 대한 밸류체인은 이미 2009년에 현대모비스 51대 LG 화학 49의 지분으로 형성된 JV인 HL그린파워가 존재한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의 유지웅 연구원은 “현대기아차의 xEV 전용 배터리팩을 공급하기 위해 일치감치 현대모비스는 그룹사의 핵심부품 공급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구조”라며 “ E-GMP가 런칭되면서 이러한 역할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덧붙여 유 연구원은 “이미 HL그린파워 자체로는 소폭 흑자전환이 이뤄진 상태이기 때문에, 그룹사의 EV 대량양산이 이뤄지는 2021년 경에는 현대모비스의 전동화부분 손익이 의미있게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