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이머(HAIMER), 중소·대기업 위한 공구 관리까지 '디지털화'

하이머(HAIMER), 중소·대기업 위한 공구 관리까지 '디지털화'
독일 하이머 본사의 경영이사 안드레아스 하이머(Andreas Haimer)는 하이머의 새로운 공구 관리 시스템 (툴 매니지먼트 시스템) DAC를 가능한 많은 고객들에게 소개하고, 중소기업에서도 공구 관리가 가능한 디지털화를 실현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사진=하이머)

[산업일보]
열박음 기술과 발란싱 기술에 있어 하이머 그룹은 세계 시장의 리더로서, 완전한 공구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는 업체로 성장 중이다.

하이머는 툴홀더, 열박음기술, 발란싱 기술, 툴 프리세터를 시작으로 초경 앤드밀 및 3D센서에 이르기까지 하이머를 대표하는 제품을 소개해 왔다.

이번 새로운 툴 매니지먼트 시스템은 모든 하이머 제품들을 공구실에 하나로 묶어, 인체 공학적 작업환경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디지털 인더스트리 4.0 시스템에도 연결해 데이터 교환이 가능해 졌다.

하이머 DAC 네트워크 툴 매니지먼트 (툴 관리 시스템)
DAC (Data Analyzer and Controller)는 하이머에서 개발한 공구 관리 시스템의 이름이다. 이 DAC 공구 관리 시스템은 이미 하이머의 생산라인에서도 사용중에 있으며, EMO2019 전시회 이후 하이머의 상품으로 시장에 선보였다.

DAC 툴매니지먼트 시스템은 개별 공구실간의 공구 데이터 및 목표값과 실제값 데이터 교환을 관리하며, 회사 네트워크와 연결을 설정한다.

하이머 툴 홀더에 장착할 수 있는 RFID 데이터 칩, 또는 QR코드나 Data Matrix코드 (스캐너를 통해 읽고, 확인할 수 있는 칩 또는 코드)와 연결돼 하이머 DAC는 전체 공구 정보를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다.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조립 지시, 제품 번호, 재고 조정, 3D 모델과 같은 추가적인 공구 데이터를 제공한다. 작업자는 DAC를 통해서 프로세스의 최적화와 생산 데이터의 분석이 가능하다.

하이머 공구 관리 시스템 DAC의 동작 방식을 보면, 우선, 가장먼저 CAD/CAM 시스템에서 공구 데이터를 생성, DAC로 전송된다. 여기에서 공구를 식별하는 ID가 할당되며, 이 데이터는 DAC와 커뮤니케이션되는 다음 작업장 예를 들어, 측정장비 발란싱 장비 또는 열박음 장비 등으로 이동한다.

마지막 값이 전송된 후, 데이터는 공작기계 공구 콘트롤로 보내지게 돼, 매거진 위치가 지정된다.
발란싱 품질에 따라 공작기계의 최대 스피드를 선택 (예를 들어 스피드를 감소시킴)하고, 남은 공구 수명이 DAC로 재전송된다.

공작기계에서 공구 ID를 스캔해 매거진 위치 혼동을 하지 않게 확인한다. 사용자는 단지 클릭만 하면 값을 확인하고 수락해 전체 공정을 콘트롤한다. 데이터 값을 수동으로 입력하지 않기 때문에 입력의 오류로 인한 충돌 위험이 없다.

하이머 독일 본사의 경영이사 안드레아스 하이머는 20일자 발표자료를 통해 “DAC를 통해 중소기업에서도 공구 관리의 디지털화를 실현 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 개념을 더욱더 확장해 기존의 프리세팅 장비 및 다양한 CAD/CAM과 콘트롤 시스템에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공구실의 완전자동화
완전 자동으로 툴 프리세팅이 가능한 로봇셀은 하이머의 또 다른 주요 자동화 라인이다.

로봇셀은 공구와 툴홀더가 장착된 툴 카트를 포함하고 있다. 하이머 마이크로셋 툴프리세터 VIO리니어 툴 슈링크 기계에서 열박음과 툴 프리세팅이 완료돼 냉각까지 마치게 되면 발란싱 체크를 한다. 툴홀더에 장착돼 테스팅이 완료된 공구는 두번째 공구 카트에 보관되고 사용이 필요할 때 꺼내지게 된다. 이 모든 과정이 로봇에 의해 이뤄진다.

안드레이스 하이머는 같은 자료에서 “하드웨어가 100% 안정적이고 신뢰가 있을때에만 이러한 자동화 시스템이 의미있고 보장될 수 있다”는 점이 자동화의 핵심이라고 했다.

하이머(HAIMER), 중소·대기업 위한 공구 관리까지 '디지털화'

터닝과 밀링을 위한 새로운 툴 클램핑 기술
하이머는 터닝가공에 있어 툴 클램핑 솔루션에 대한 개발을 해왔다. 하이머의 듀오록 (Duo Lock ™)과 열박음 콜렛은 공작기계에서 매우 정확하고 안정적적으로 툴 체인지를 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다. 그 결과 셋업 시간이 단축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하이머 측은 설명했다.

ER11과 ER32가 하이머 열박음 콜렛 모델에 새롭게 추가됐으며, 하이머는 열박음 콜렛의 툴 체인지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길이에 따라 콜렛을 쉽게 가열하고 냉각할 수 있는 새로운 열박음 장치를 설계했다.

한편, 하이머는 커팅 툴의 새로운 홀더도 새로 출시했다. 페이스 접촉(이면구속) BT30과 BT40 툴 홀더를 마켓에 곧 선보일 예정이다.
김우겸 기자 kyeom@kidd.co.kr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독일과 미국 등지의 산업현안 이슈들을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