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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사, 수주·실적 모두 턴어라운드 기대

스마트십·스마트조선소 등으로 경쟁력 강화 의지 표출

[산업일보]
주요 조선소들의 20년 신규수주 목표치가 발표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의 자회사인 현대중공업은 20년에 조선부문의 선전을 통해 수주 및 매출 성장을 끌어내고 해양부문은 부진을 만회하면서 총 116억 달러를 수주목표로 공시했다.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사, 수주·실적 모두 턴어라운드 기대


DB투자증권이 발표한 ‘본격적인 도약의 원년!’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삼호중공업은 2020년 수주목표로 각각 36억5천만 달러와 42억5천만 달러를 제시했다.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도 2020년 수주목표가 최소 2019년 수주 결과를 넘어서는 수준으로 제시할 것으로 추정된다. 수주 산업에서 수주 증가가 지속되면 기업가치 향상을 가져다 주며, 이런 기대감은 주가 상승을 동반하게 된다.

2020년 경영목표를 확인할 수 있는 조선사들의 신년사를 살펴보변, 올해는 새로운 10년을 시작하는 첫해로, IMO 환경규제 발효가 LNG DF 발주로 이어지며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주요 조선사는 디지털화, 스마트십, 스마트 조선소 추진 및 구현을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급격한 환경변화에 선제 대응을 제시하고 있다. 주요 조선소 CEO는 올해도 세계 경제 불확실성은 높으나, 차별화된 수주 및 실적 개선을 위해 LNG선 대량 건조 체제 구축과 효율 우위의 사업장 구축 등을 통해 지속성장의 기반을 다질 방침이다.

2020년에는 생산과 수주에서 LNG선의 비중이 더 높아질 전망이고, LNG DF 선박의 건조가 여러 선종에서도 시작되면서 초반 대응이 중요하다. 2019년에 수주 차별화에 이어 20년에 완만한 회복세가 예상되는 상선 시장에서, LNG DF 선박 시장은 한국 주요 조선소에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환경 아래서도 도약이 기대된다.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사, 수주·실적 모두 턴어라운드 기대


DB금융투자의 김홍균 연구원은 “전년도 4분기 실적은 조선소별로 다소간 차이는 있겠지만 전반적으로 수익성측면에서 시장 전망치를 하회한 것으로 추정한다”며, “원-달러 환율 하락, 4분기 일부 신규 수주 선박의 공사손실충당금 설정, 소송관련 비용 등이 반영된 것으로 추정한다”고 언급했다.

김 연구원은 “실적은 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의 경우 2020년에 개선이 기대된다. 특히, 한국조선해양은 자회사 현대삼호중공업의 수주 차별화와 매출 성장성이 돋보인다.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의 2020년의 수주 증대 가능성도 긍정적”이라고 언급한 뒤, “삼성중공업은 곧 드러날 PDC 드릴쉽관련 중재 결과가 단기 방향성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이미 50% 기수취 선수금에 대한 충당을 설정해둔 상태다. 삼성중공업은 2018년과 2019년에 각각 18척의 LNG선 수주가 향후 실적 개선을 이끌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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