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스트, ‘Blue.on’ 오일 필터 시스템 대량생산 돌입

차량의 전체 수명주기 동안 OE 품질 보장

[산업일보]
필터 전문기업인 행스트(Hengst)의 혁신적인 Blue.on 오일 필터 시스템이 처음으로 대량생산에 돌입했다. 전통적인 스핀-온(Spin-on) 오일 필터와 달리 기능적으로 안정적이고, 날씨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Blue.on 오일필터 시스템은 현재 오펠(Opel) 아스트라(Astra) 브랜드의 새로운 1.5리터 디젤 엔진에 탑재돼 생산이 시작됐다. 77kW 및 90kW의 출력을 가진 이 3기통 엔진은 이전 모회사인 제너털 모터스(General Motors)에서 개발한 것이다.

행스트, ‘Blue.on’ 오일 필터 시스템 대량생산 돌입
필터의 컨셉은 하우징과 수명 컴포넌트로 설계된 역류방지 밸브와 필터 바이패스가 통합된 파이프와 교체 가능한 필터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필터를 교체하는 경우, 완전히 소각할 수 있는 필터 요소만 교체하면 된다.
Blue.on은 행스트가 기존 스핀-온 오일 필터의 대안으로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필터 바이패스 및 역류방지 밸브가 통합된 수명 컴포넌트로 설계된 파이프와 하우징으로 구성돼 있다.

OE 품질의 이러한 컴포넌트들은 자동차의 수명주기 동안 그대로 유지되면서, 완벽하게 작동하도록 구현됐다. 이와 함께 필터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에는 완전히 소각할 수 있는 필터 요소만 교체하면 된다. 이는 기존의 스핀-온 오일 필터와 관련된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Blue.on은 기존의 스핀-온 오일 필터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최대 90%까지 줄일 수 있어 환경보호에도 상당히 기여할 수 있다.

행스트는 지속적으로 Blue.on 제품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아스트라 자동차 외에도, 미래의 다른 모델에는 차세대 엔진이 적용될 것이다. 행스트는 Blue.on 제품을 통해 유연한 수량과 짧은 개발 주기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켜 나가고 있다.

이러한 모듈형 제품은 기술적 우수성과 높은 비용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다는 명확한 장점을 갖고 있다. 이 모듈형 시스템은 직경 67mm 및 77mm 모델이 포함돼 있으며, 각 제품의 길이는 67mm, 77mm, 87mm로 제공되고 있다.

따라서 행스트는 모든 일반적인 스핀-온 승용차 애플리케이션의 약 90%까지 커버할 수 있다. 또한 필터 요소(필터 매체 선택 및 가공) 및 밸브 설계(개폐 압력, 유량 등) 측면에서는 고객이 지정한 사양으로 조정이 가능하다.

스핀-온 필터는 폐쇄형 시스템이기 때문에 개별 컴포넌트의 기능을 확인할 수 없어 특히 저렴한 교체 제품을 사용할 경우 장기적으로 엔진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필터 효율이 원래 제품에 비해 떨어진다면, 더 큰 입자가 오일 회로에 남게 되어 터보차저와 같은 민감한 컴포넌트가 영구적으로 손상될 위험이 있다. 또한, 리턴 밸브의 개방압력이 너무 낮으면, 바이패스를 통해 오염된 오일이 여과되지 않은 상태로 오일 회로에 남게 된다.

이외에도 필터 매질의 입자 흡수 용량이 너무 낮으면, 입자로 막힌 필터가 바이패스 모드로 영구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심각한 위험을 유발할 수 있다.

반면 Blue.on은 고품질 OE 컴포넌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필터 바이패스 및 리턴 밸브의 기능 안전성을 보장한다. 또한 이들 부품을 가시적으로 확인하고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필터를 교체할 때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특허받은 필터 인서트는 올바르지 않는 필터 요소 설치를 방지해 Blue.on은 차량의 전체 수명주기 동안 높은 수준의 엔진 보호가 가능한 가장 경제적인 솔루션이다.

한편, 전세계적으로 약 8억 대의 차량이 현재 스핀-온 오일 필터를 장착하고 있다. 기존의 폐쇄형 시스템은 전체 장치를 항상 교체하고 폐기해야 한다. 이로 인해 엄청난 환경오염과 폐기물이 발생한다.

행스트는 Blue.on을 통해 폐기물을 방지할 수 있는 포괄적인 접근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유지보수 중에 완전히 소각할 수 있는 필터 요소만 교체하면 되기 때문에 필터를 교체할 때 엔진 블록에 남아 있는 수명 컴포넌트를 이용해 기존 스핀-온 오일 필터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최대 90%까지 줄일 수 있다.

행스트는 1993년부터 동적(Energetic)인 필터 인서트를 이용하는 다기능 모듈을 개발함으로써 폐기물 방지를 위한 토대를 마련해 현재 6세대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아울러, 행스트 필트레이션(Hengst Filtration)은 이미 Blue.on 제품에 대해 두 가지 중요한 독일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 중 ‘노스라인 웨스트팔렌 주 혁신상(Innovation Prize of the State of North Rhine-Westphalia)’은 특별히 사회적 중요성과 적용 가능성 부문에서 뛰어난 연구에 수여되는 상이다.
김우겸 기자 kyeom@kidd.co.kr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독일과 미국 등지의 산업현안 이슈들을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