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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모디 정부 두 번째 연장정부예산안 발표, 장기성장 기반 구축 ‘강조’

농업 및 농촌개발, 교통 및 운송 인프라 투자 확대

[산업일보]
모디 정부가 2월 1일 두 번째 ‘연방정부예산안(Union Budget 2020-21)’을 발표했다.

포스코경영연구원(이하 POSRI)에서 발표한 ‘2020-21 인도 연방정부예산안과 산업별 영향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의 2020-21 예산안은 인프라 확대 등 장기성장 기반 구축을 강조하고 있다.

예산은 전년대비 12.7%를 증액한 30조4천억 루피(약 500조 원)가 책정됐으며, 경기활성화를 위한 정부지출 증가로 GDP대비 재정적자 목표치는 3.5%를 설정했다.

예산안 지출의 3대 축으로는 희망찬 인도, 모두를 위한 경제 개발, 더불어 사는 사회를 제시했고, 사회복지와 여성 및 아이들 대상 지원은 확대했다.

또한, 경제회복을 위한 단기 지원책보다는 인프라 투자 확대와 농업 및 농촌개발과 교통 및 운송 인프라와 교육부문 투자 확대로 장기성장 기반 구축에 집중했다.

제조업 육성과 ‘Make in India’ 활성화를 위해 ‘중간재 관세 인하와 최종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을 확대함으로써 수입대체와 일자리 창출 의지도 표출했다.

인도 모디 정부 두 번째 연장정부예산안 발표, 장기성장 기반 구축 ‘강조’

한편, 고속도로·공항·철도 투자 확대 등 교통운송인프라 투자와 향후 5년간 102조 루피 인프라 프로젝트 추진으로 건설산업과 시멘트산업이 모디 정부 두 번째 연장정부예산안 발표에 따른 가장 큰 수혜 업종으로 꼽힌다.

승용차는 농가소득 증가 정책과 개인소득세 인하 등으로 성장을 기대할 수 있지만 상품·서비스세(GST)인하 등이 미반영돼 중립적인 반면, 상용차는 인프라 투자확대로 성장이 기대된다. 전기차 조립완성업체는 부품 수입 관세 인상으로 부정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철강분야는 각종 인프라 투자 확대로 인한 수요 견인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은 긍정적인 요소지만, 원재료 수입 관세인하가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은 부정적 요소다.

POSRI 관계자는 보고서를 통해 ‘Make in India 실행을 위한 중간재 부품의 수입관세율 인하 등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부품산업 동반진출 등 산업 생태계 조성 노력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인도의 2020-21 예산안에서 강조하고 있는 인프라투자 확대와 농업 및 연관사업 발전 전략과 산업별 정책을 분석해 사업기회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제조업 진출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현지 생태계 구축을 위한 부품업체 등과 공동 진출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신상식 기자 scs9192@kidd.co.kr

반갑습니다. 신상식 기자입니다. 정부정책과 화학, 기계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빠른 속보로 여러분들을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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