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19 확진자·확진의심자 접촉 발생한 삼성전자·SK하이닉스, ‘생산차질은 없다’

코로나19 발원지인 후베이성의 대만 PCB업체 가동률 회복 중

[산업일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코로나19)가 일부 국가를 중심으로 확산되면서 글로벌 공급망 붕 괴와 수요둔화 우려가 엄습하고 있다. 특히, 한국에서 확진자 수가 크게 증가하면서 세계 DRAM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한국 공장 가동에 대한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여기에 SK하이닉스의 이천공장에서는 신입사원이 확진의심자와 밀접접촉한 사실이, 삼성 구미 스마트폰공장에서는 확진자가 각각 발생하면서 한국발 공급망 우려까지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2개 공장 모두 생산에 지장이 없는 상황이며, 구미공장의 경우 삼성 스마트폰 자가 생산의 5% 이하이며 초과근무를 통해 출하량에 지장이 없는 상태이다.

코로나19 확진자·확진의심자 접촉 발생한 삼성전자·SK하이닉스, ‘생산차질은 없다’


현대차증권의 ‘과거에서 기회 찾기’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반도체 공장은 지금까지 정전사태를 많이 경험하면서 다양한 긴급사태대책을 가지고 있으며 Clean Room에 방진복을 입고 작업한다는 점에서 생산 차질 가능성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주요수요처들은 한국의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라 메모리 반도체 재고 확보 노력이 증가하면서 제품 가격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PC DRAM Spot 가격도 소폭의 조정 이후 재차 상향 안정화되고 있으며, NAND MLC가격은 급등세가 이어지고 있다.

대만 MLCC 업체들도 중국 이외 지역 가동률 제고와 함께 제품 가격을 인상하는 등 이번 기를 제품 가격 조기인상기회로 활용하고 있다.

한편, 코로나19가 처음 발병한 후베이성에는 대만의 PCB업체들과 중국 LCD, 반도체 업체들이 있다. 먼저, DIMM과 SSD용 PCB를 만들고 있는 Tripod은 후베이성 가동률은 20%지만, 전체 생산 Capa의 60%를 차지하는 Wuxi 공장 가동률 제고를 통해 극복하고 있으며, Dynamic Electronics도 70%의 가동률을 유지하고 있다.

후베이성에 있는 CSOT는 특별 허가를 받고 LCD를 생산중이지만, BOE는 Ramp Up을 한 분기 늦추고 있다. 대만의 MLCC인 Yageo와 Walsin도 중국공장 가동률을 높이고 있는 가운데 중국 이외 공장 가동률을 100%이상까지 올리고 있다.

계절적 비수기라는 점을 감안하면 1분기 출하량 위축은 있겠지만, Commodity 제품의 경우 가격 상승과 환율 효과로 상당 부분 상쇄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Foxconn은 복귀하는 노동자들에게 6천 위안의 특별보너스 지급, 숙소와 교통편 제공 등 공장 정상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차증권의 노근창 연구원은 “결국 금번 코로나19가 범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우려되는 부분은 범세계적인 수요 감소”라고 언급하면서, “실제 2008년 금융위기때 여행과 외식 등을 자제하면서 소비 위축이 크게 발생했지만, 당시 수요가 급감할 것으로 예상했던 LCD TV 수요는 2009년 1분기에 YoY로 27% 증가하면서 모두를 놀라게 했다. 여행과 외식 등 다른 외부 활동을 줄인 대신에 LCD TV 구매를 통해 대리 만족을 제고시켰다. 감소한 수요가 100% 모두 이연 되지는 않겠지만 전자제품의 경우 다른 소비재 및 서비스 대비 이연될가능성이 큰 제품”이라고 말했다.

노 연구원은 “Window7 Update 종료, 5G 스마트폰, 폴더블 스마트폰 등 이연된 소비를 충족 시킬 제품들이 많다”며, “코로나19 창궐로 소비와 생산의 온라인화가 가속화 될 것으로보인다. 무인배달, 무인점포, 스마트팩토리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5G 인프라와 데이터센터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