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PKF(엘피케이에프), 최첨단 소재 가공 위한 'ProtoLaser R4' 출시

초단파 레이저 펄스 적용해 연구 개발에 필요한 최신 소재 가공

[산업일보]
새로운 소재 개발은 많은 촉망을 받는 분야로 미래 지향적인 방향으로 업계에서 인지되고 있다. 가공 중에 소재 특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교하고 유연한 툴이 필요하다.

LPKF(엘피케이에프), 최첨단 소재 가공 위한 'ProtoLaser R4' 출시
독일 레이저 소스 및 장비기업 LPKF(엘피케이에프)는 레이저 마이크로 소재 가공에서 가능한 가장 낮은 입열(heat input)이 결국 필요하기 때문에 특히 열에 민감한 소재에 대한 연구를 위해 새로운 'ProtoLaser R4' 장비를 출시했다.

짧은 피코초(picosecond) 레이저 펄스와 함께 새로운 레이저 시스템은 소재를 "저온" 상태에서 가공하기 때문에 정숙하다. 이를 통해 민감한 기판을 구조화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단단하거나 소성된 기술적인 기판을 절단 할 수 있다. 따라서 정밀 레이저 시스템은 완전히 새로운 소재로 실험 작업에서 있어 미세 가공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레이저 기술에서 펄스 가공이 짧을수록 근접한 소재의 입열이 낮아진다. 피코초 레이저를 사용함으로써 사실상 열전달이 없으며 맞닿는 물질은 즉시 증발한다. 이러한 열적 효과는 온도에 민감한 소재 절단 및 표면 가공 작업에 매우 중요한 요소다.

LPKF(엘피케이에프), 최첨단 소재 가공 위한 'ProtoLaser R4' 출시
(좌)투명 PET 호일으로 코퍼-소재 제거, (우)양면 가공된 DuPont? CG185018E


ProtoLaser R4에 사용되는 레이저는 가공 프로세스에서 소재를 변색시키지 않고 AL2O3 또는 GaN과 같은 세라믹 소재를 절단하기 위해 높은 펄스 에너지를 제공한다. 낮은 입열로 인해 재료에 미세한 균열을 방지한다.

투명 박막(transparent thin film)을 제거하거나 플라스틱 필름에서 금속 층을 제거 작업과 같은 표면 가공에 도입하기 위해 레이저 출력이 낮은 매우 안정적인 레이저 입력이 필요하다. LPKF ProtoLaser R4는 이러한 균형을 유지하며 표준 FR4 및 라미네이트 HF 소재 또한 시스템으로 가공이 가능하다.

ProtoLaser R4는 '레이저 class 1' 등급에 즉시 사용 가능한 실험실 시스템으로 설계됐다. 추가 안전 장치 없이도 사용가능하며 모든 실험실 도어에도 적합하다. 고정밀 하드웨어 및 통합 카메라는 사용하기 쉬운 LPKF CircuitPro 소프트웨어로 지원된다. 이를 통해 복잡한 기판에서 얇은 레이어의 최첨단 가공과 같은 프로젝트를 실내 실험실에서 짧은 시간 내에 구현할 수 있다.
김우겸 기자 kyeom@kidd.co.kr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독일과 미국 등지의 산업현안 이슈들을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