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니쇼(Renishaw), 인공호흡기 구성품 생산 참여

코로나19 사태 해결 지원 노력 일환으로 진행

레니쇼(Renishaw), 인공호흡기 구성품 생산 참여


[산업일보]
글로벌 엔지니어링 기업인 레니쇼(이하 Renishaw)에서 NHS(영국 국민 의료보험)의 Covid-19(코로나19,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해결을 지원하는 전국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의료용 인공호흡기의 필수 구성품을 대량 생산하기 시작했다.

Renishaw는 VentilatorChallengeUK 컨소시엄에서 제조하는 두 가지의 인공호흡기에 사용되는 정밀 가공 구성품 생산에 글로스터셔와 사우스웨일스에 위치한 제조 시설의 상당수를 동원했으며 휴일도 없이 생산 시설을 가동하고 있다. 이러한 조치는 지난 2주 간 프로젝트, 제조 엔지니어링 및 생산 팀의 막대한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영국의 다른 많은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Renishaw 역시 호흡기 합병증으로 고통받는 코로나바이러스 환자들의 치료에 필요한 인공호흡기의 생산량을 급격히 늘려 달라는 영국 정부의 요청에 적극 응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수만 대의 복잡한 기계를 몇 주 내로 만들어 내야 했다.

그룹 전략 개발 사업부의 책임자로 Renishaw의 대응을 주도하고 있는 Marc Saunders는 "정부의 요청을 받자마자 지원을 약속했으며 곧 이번 과제의 막대한 규모를 실감했다. 인공호흡기는 정교한 의료 장비이며, 기존 기술을 채택한 설계의 생산을 확대하는 데 저희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여러 제조 기업들이 우리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고, 이 큰 산을 넘기 위해서는 모두의 기술과 역량을 합쳐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며칠만에 Renishaw는 High Value Manufacturing Catapult의 CEO인 Dick Elsy의 주도 아래 우주항공, 자동차, 의료 장비, 모터스포츠 부문의 선도적인 기업들과 함께 VentilatorChallengeUK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컨소시엄에 소속된 다양한 기업들이 NHS가 선정하고 Penlon 및 Smiths Medical에 의해 영국에서 제조되는 입증된 두 가지 인공호흡기의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쉼 없이 일하고 있다.

Dick Elsy는 "Penlon과 Smiths의 평상시 생산 역량을 합하면 주당 50~60개의 인공호흡기를 생산할 수 있다. 하지만 컨소시엄의 규모와 자원 덕분에 이제 몇 주 내로 매주 최소 1천500대의 Penlon과 Smiths 모델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인공호흡기는 까다롭고 매우 복잡한 의료 장비로, 인공호흡기를 빠르게 생산함과 동시에 환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데 필요한 규제 표준을 완벽히 준수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Renishaw의 제조 작업은 컨소시엄이 조율하고 있는 복잡한 공급자 연결망의 일부이며 Renishaw를 비롯한 다수의 기업들은 이전에 인공호흡기 구성품을 제조해 본 적이 없다. 수백 개의 다양한 구성품으로 이루어지는 인공호흡기를 대량 생산하기 위해서는 수백만 개의 부품을 한데 모아 조립해야 하는데, 여기에는 막대한 물류 작업이 수반된다.

Renishaw의 그룹 제조 서비스 책임자인 Gareth Hankins는 "현재 진행 중인 인공호흡기 프로젝트와 핵심 공급망을 담당하는 전 세계 고객들을 위한 중요한 작업에 대비하기 위해 Renishaw는 지난주 직원들의 안전을 위한 추가적인 조치를 도입할 목적으로 영국 제조 시설을 임시 폐쇄했다"고 말했다.

“공간을 확충하기 위해 공장 구조를 바꿨으며 현장에서의 이동을 제한하기 위해 작업 구획을 새롭게 정비하고 잠재적인 감염 확산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위생 규정도 한층 강화했다”고 말한 그는, “Renishaw의 직원들은 이 어려운 상황에 훌륭하게 대처했으며 공장이 정상 가동돼 국가적인 인공호흡기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어 기쁘다”고 덧붙였다.

Marc Saunders는 "지난 몇 주 동안 여러 분야의 많은 기업들이 하나의 목표를 위해 빠르고 효과적으로 협력하는 아주 특별한 경험을 했다. VentilatorChallengeUK 컨소시엄은 놀라운 투지와 열정을 가지고 함께 일하면서 긴요한 인공호흡기의 생산량을 늘리고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바이러스와 싸워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VentilatorChallengeUK 컨소시엄컨소시엄은 생산되는 모든 인공호흡기가 생명을 구조하는 데 사용된다고 믿으며, Renishaw가 이 중요한 프로젝트에 일원이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우겸 기자 kyeom@kidd.co.kr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독일과 미국 등지의 산업현안 이슈들을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