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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중국 트렌드는 ‘H.O.M.E.’

‘Healthcare·Online·Manless·Economy at home’ 분야 주목

포스트 코로나, 중국 트렌드는 ‘H.O.M.E.’

[산업일보]
중국은 포스트 코로나19를 ‘방역 뉴노멀(常態)’로 받아들이고, 투자와 소비진작책을 통해 경제 부활을 한다는 전략을 세워놓고 있다. 2분기 들어서면서 중국은 경기 부양책을 전개하고, 하반기에는 경기 회복에 총력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의 상황을 뉴노멀로 받아들이고, 생산, 소비, 투자 활동의 원상복귀를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양회를 계기로 가속화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코로나19가 중국에서 점차 진정 국면으로 접어드는 가운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변화하는 현지시장을 분석한 보고서가 나왔다.

KOTRA의 '포스트 코로나19 중국 유망 상품, 유망 서비스' 보고서는 중국 비즈니스 트렌드에 발맞춘 제품 개발과 서비스 진출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보고서에서 KOTRA는 코로나19 이후 중국 비즈니스 생태계가 변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비대면 비즈니스가 중심이 된 ‘언택트 경제’ ▲모바일·인터넷으로 연결된 ‘디지털 경제’ ▲기업 경쟁과 생태계 재편이 가속화되는 ‘플랫폼 경제’가 새로운 비즈니스 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측했다.

향후 중국 유망분야 키워드를 ‘H.O.M.E.’으로 제시했다.

이는 ▲건강·방역에 대한 인식 제고로 떠오른 ‘헬스케어(Healthcare)’와 ▲인공지능, 빅데이터, 5G 기술을 토대로 디지털 경제의 핵심이 된 ‘온라인(Online)’ ▲방역 과정에서 안전성과 효율성이 검증된 ‘무인화(Manless)’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형성된 ‘홈코노미(Economy at Home)’가 미래시장을 예측하는 열쇠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스마트 회의기기, 물류 로봇, 자율주행 배송차, 가정용 미용기기 등 상품이 코로나19 이후에도 중국에서 수요가 클 것으로 전망했다. 화상회의, AR/VR 기술, 원격진료, 게임·애니메이션 등 서비스 시장도 유망할 것으로 관측했다.

22개 중국지역 무역관을 통해 수집한 현지 바이어의 목소리도 이번 보고서에 담겼다. 바이어 A사는 “한국기업의 탁월한 아이디어와 신속한 제품개발 능력은 언택트 시대 중국에서 새로운 경쟁력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B사는 “콘텐츠산업 등 중국 서비스 시장은 제한적으로 개방돼 있으므로 현지파트너와 협력·제휴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KOTRA는 새로운 중국시장 트렌드에 맞춰 진출 지원 프로그램도 재편했다. ▲상시 온라인 화상상담 ▲징동 등 온라인플랫폼 입점 지원 ▲중국 인플루언서 ‘왕홍’을 활용한 온라인 라이브 판촉전 등 신규 마케팅 사업을 개발했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세계는 새로운 경제질서를 맞이할 것이다”며 “우리가 코로나19 이후를 한발 앞서 준비한다면 급변하는 환경도 기회 요인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상미 기자 sm021@kidd.co.kr

반갑습니다. 편집부 이상미 기자입니다. 산업 전반에 대한 소소한 얘기와 내용으로 여러분들을 만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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