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소버스용 충전소 실증사업 지원 대상 한국자동차연구원' 최종 선정
박시환 기자|psh@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수소버스용 충전소 실증사업 지원 대상 한국자동차연구원' 최종 선정

기사입력 2020-05-21 17:25:2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수소버스용 충전소 실증사업’의 지원 대상으로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최종 선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버스용 충전소 실증사업은 다양한 형태의 충전소를 구축·운영해, 한국형 수소충전소 표준 확립 및 부품 국산화율 제고를 위한 사업으로 향후 4년간 국비 100억 원을 투입한다고 21일 밝혔다.

산업부는 지난 3월23일부터 4월22일까지 한 달간 신청접수를 받아 각 기관의 ▲국산 부품 실증 및 충전소 운영 방안과 ▲지자체 수소버스 보급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개최했다.

평가 결과, 현재 수소버스 시범사업도시이자 수소버스 보급의지가 강한 창원시 지역 산업과 연계하고, 수행기관들의 역량이 뛰어난 한국자동차연구원을 최종 선정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수소버스용 충전소 두 개소 모두 올 하반기에 착공해 다음 해 말에 완공할 예정이다.

부품실증형 충전소는 한국자동차연구원 동남본부 부지 내, 버스연계형 충전소는 창원시 덕동시내버스 차고지에 구축해 부품 실증과 버스연계형 실증을 병행한다.

정부는 부품 국산화율 80%이상으로 충전소를 구축한 뒤, 수소버스 충전과 더불어 실제 수소버스를 충전하듯이 수소연료를 충·방전하는 장치 모사장치를 이용해 내구성을 시험하는 등 부품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고장 시 긴급충전 방안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수소버스용 충전소 실증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술적·운영적 보완사항을 파악 및 해결하고▲버스용 수소충전소 보급 ▲부품국산화 ▲충전소 설치비용 저감 ▲성능 및 안전 평가 등의 목표를 달성해 수소경제 확산에 기여할 생각이다.

한편 실증사업 종료 후에도, 한국자동차연구원 동남본부 내 충전소는 수소 관련 연구에 지속적으로 이용하고, 덕동 시내버스 차고지 내 충전소는 일반 수소버스용 충전소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8홀
공구, 부품, 소재
GO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