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러시아, 농기계 산업 현지화 의지 높지만…기계 노후화 및 기술력 취약

외국계 다국적 기업 현지 진출 장벽이 낮아질 가능성 높아

[산업일보]
러시아는 밀 생산량 세계 3위, 수출량 세계 1위로 잠재력이 매우 큰 농업국가로, 정부는 농업기계의 수입산 점유율을 꾸준히 감소시키기 위해 수입 대체화 정책을 펼치고 있다.

KOTRA의 ‘러시아 농업기계 산업 투자진출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러시아는 농업기계 제품군을 25개로 분류하고 있으며, 트랙터와 자동프로펠러 기계류, 트레일러 및 경작 기계류가 러시아 농업 기계 시장의 95%를 차지하고 있다.

러시아, 농기계 산업 현지화 의지 높지만…기계 노후화 및 기술력 취약

러시아의 농업용 트랙터 수는 꾸준히 증가 중이나, 신규 구매 비중은 최근 5년간 일정한 수준을 유지 중이다. 다만, 수입산 점유율이 꾸준히 감소하고 있어, 러시아의 수입대체화 정책이 가장 효과적으로 적용되는 산업이라고 분석된다.

다만, 러시아의 농업기계 생산기업들의 수익률은 불규칙하고 변동 폭이 매우 큰 편인데, 시장 변화에 대한 러시아의 생산성이 비탄력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이며, 정부 지원과 고정자산투자에 대한 의존도가 크기 때문이다.

이에 러시아는 농업기계 산업 투자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제조 보조금 지금, 대출 융자 및 수입 환급, 첨단 농업용 기술도입 보조금 지금, 유통 부가가치세 일부 환급, 수출확대 보조금 지급 등으로 농업기계 산업 발전 투자 펀드를 운용 중이다. 농업기계 제조 보조금은 2012년 수립된 제1432조 정부령에 근거하고 있으며, 2020년 5월에 개정했다.

또한 러시아는 2005년 러시아 특별 투자계약법을 도입하면서 지방정부 투자지원 제도와 별도로 러시아 연방 정부 계약을 통해 투자자들이 국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했다. 최대 10년까지 계약이 가능하며, 투자 프로젝트 영업이익 회수기간에 5년을 더해 계산하고 최종 10년을 넘지 않는 프로젝트만 SPIC 계약 추진이 가능하다.

연방 정부와 투자자의 의무 사항은 투자자에 대한 세금과 규제의 안정 보장이고 투자자는 산업시설 구축 및 현대화이다. 특별 계약의 3가지 종류는 신규 산업생산 시설 및 현대화, 첨단기술 도입, 제조품이 러시아 내 부재한 것 등이다.

러시아의 농업기계 상위 10위 제조사 중 7개사는 유럽, 미국, 벨라루스 기업들로, 독일계 기업이 4개, 나머지 3개사는 미국, 네덜란드, 벨라루스 기업이다.

KOTRA의 최진형 러시아 모스크바 무역관은 보고서를 통해 ‘러시아의 농업기계에 대한 현지화 의지는 더욱 강화될 것’이라면서도, ‘기계 노후 가속화와 기술력 취약이라는 문제 때문에 외국계 다국적 기업들의 기술협력 및 도입이 활발해져 현지 진출에 대한 장벽이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9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