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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대선후보 조 바이든, 그린산업 육성정책 공언에 한국 관계업체 ‘쫑긋’

트럼프와 반대 노선 표명하면서 재생에너지·전기차 등 관심 커져

미국 대선후보 조 바이든, 그린산업 육성정책 공언에 한국 관계업체 ‘쫑긋’


[산업일보]
미국 대선후보인 조 바이든은 정책공조를 하고 있는 샌더스측과 공동 정책을 발표했다. 그 중 에너지와 기후 변화와 관련된 정책은 트럼프와 정반대의 입장을 확인했다. 바이든은 현재의 상황이 기후위기 국면임을 인식하고 당선이 되면 즉시 파리기후협약 체제로 돌아가고, 트럼프 행정부가 시행한 반환경적인 정책들을 원위치 시킬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를 위해 재생에너지, 에너지효율, 탄소배출 제로 차 산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본격적인 대선국면에 진입한 상황에서 정책적으로 정반대이고 유권자들부터 호응을 얻을 수 있는 기후변화와 에너지관련이슈를 주요 쟁점으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유진투자증권의 ‘바이든의 그린산업 육성 정책에 주목’ 보고서에 따르면, 바이든의 주요 정책은 2035년까지 전력부문 탄소배출 제로 달성과 태양광 패널 5억 개‧풍력터빈 6천 만 개 신규 설치, ESS 설치 확대와 재생에너지 전용 송전망 건설, 캘리포니아식 강력한 차량 연비규제 도입 5년내 50만 대 스쿨버스 전기차/수소차로 전환‧3백만 대의 공공차량도 전기차/수소차로 대체, 50만 개 이상의 공공 전기차 충전소 건설, 중고차 교환 프로그램 도입해 전기차/수소차 교환시 보조금 지급 등이 있다.

이는 당선되면 재임기간 중 연평균 각각 약 12GW 이상의 태양광과 풍력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고, 공공기관차부터 시작해 캘리포니아식의 연비규제와 탄소배출 제로차 의무판매제도를 연방정부 차원에서 도입할 수 있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바이든의 이번 정책발표는 민주당이 상, 하원에서 발표한 100% 클린에너지, 클린카 정책과 같은 맥락이다.

유진투자증권의 한병화 연구원은 “바이든이 당선되면 트럼프로 인해 지연됐던 미국의 그린산업이 재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풍력과 태양광산업은 연간 각각 10GW 이상이 설치되는 현재의 호황시장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고, 전기차/수소차 시장도 구매보조금의 재도입, 연비규제 강화와 의 무판매제도 도입으로 고성장세로 전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한 연구원은 “미국이 유럽, 중국과의 그린 산업 육성 경쟁에 가세하면서 관련산업의 글로벌 시장 확대에 가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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