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층기획 “한국 스마트팩토리 시장, 중소·중견기업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

스마트 제조 기술 고도화 솔루션, 대기업 위주 시범 도입 단계 머물러

[산업일보]
국내 스마트팩토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마켓앤마켓(Markets and Markets)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글로벌 스마트 팩토리 시장 규모가 약 2천54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의 경우 2020년 78억3천만 달러 규모에서 2022년 127억6천만 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연간 12.2%의 높은 성장률로 아시아 지역에서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빠른 성장 속도다.

본보는 현대로보틱스 이재영 산업용로봇영업부문장을 만나 국내 스마트팩토리 산업과 관련해 여러 이야기를 나눴다.

“한국 스마트팩토리 시장, 중소·중견기업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
현대로보틱스 이재영 산업용로봇영업부문장

정부 지원, 대기업 공조 통한 성공적인 레퍼런스 구축 시급
현대로보틱스 이재영 부문장은 우리나라는 중소·중견기업 중심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으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소프트웨어 위주라고 아쉬움을 표했다.

또한 IoT, CPS 등 스마트 제조 기술의 고도화를 지향하는 솔루션은 대기업을 중심으로 시범 도입되는 단계에 머물러 있어, 성공적으로 자리잡은 레퍼런스가 부족한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이재영 부문장은 “한국도 독일, 미국 등 스마트팩토리 선진국처럼 정부 지원과 대기업 공조를 통한 성공적인 레퍼런스 구축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한국 스마트팩토리 시장, 기업 간 이익 관점 국한돼 생태계 취약
이재영 부문장은 국내 스마트팩토리 시장이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로봇 자체기술과 주변 자동화 및 스마트화 응용기술의 융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관련 기업 간 협의회 구성 및 인적 네트워크 구성, 연구기관과의 협력이 이뤄져야 하지만 한국은 로봇 수요는 높은 반면, 이를 응용하는 데 있어 기업 간 이익 관점에 국한돼 생태계가 취약하다는 게 이 부문장의 주장이다.

이 부문장은 “로봇SI기업협의회 회장사로 참여 중인 현대로보틱스는 많은 기업들이 참여해 기업 간 기술 및 정보 교류, 전문 인력 양성, 인적 네트워크 구축 등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관련 법규나 제도를 개선하는데 일조할 계획”이라고 했다.

“한국 스마트팩토리 시장, 중소·중견기업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

현대로보틱스, 그리퍼·AI 등 로봇관련 제품 및 솔루션 지속 개발
정부에서는 로봇산업을 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산업으로 육성하고, 제조업 및 서비스업 혁신을 뒷받침하기 위해 ‘제3차 지능형 로봇 기본계획’을 확정 발표하고 본격 시행에 들어갔다.

현대로보틱스는 이에 맞춰 지능형 로봇을 연구하고 있다. 비전, 그리퍼와 같은 로봇 주변기기에서부터 엔지니어링, 인공지능(이하 AI), 모바일 기술, 시스템 통합 등 로봇산업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제품 및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현대로보틱스에서는 ▲로봇의 상태를 관리해 모니터링, 예지보수 등을 수행하는 HRMS(로봇 상태 관리 시스템) ▲검사 이력 관리를 통해 품질 개선을 꾀할 수 있는 HSPC(품질 분석 관리 시스템) ▲생산 현황 및 이력관리, 공정 모니터링을 통한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는 HPMS(생산 관리 시스템) 등이 포함된 스마트팩토리 통합 플랫폼 H!Factory를 고객사에 제공하고 있다.

지능형 로봇의 핵심 분야인 AI에 대한 연구개발에도 노력하고 있다고 말한 이재영 부문장 “지난 2월 여러 기관과 국내 AI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하고, 추진 협의체인 ‘AI One Team’을 구성했다”며 “최근 지능제어연구실을 신설하고 비전, 예방보전 등 관련 기술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상식 기자 scs9192@kidd.co.kr

반갑습니다. 신상식 기자입니다. 정부정책과 화학, 기계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빠른 속보로 여러분들을 찾아뵙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