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투자형 발전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SK컨소시엄 선정
이종수 기자|jslee0505@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투자형 발전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SK컨소시엄 선정

기사입력 2020-09-17 17:31:3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투자형 발전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SK컨소시엄 선정
창업클러스터·데이터센터 조감도

[산업일보]
국내 대기업 최초로 새만금에 2조원을 투자한다.

새만금개발청은 '창업클러스터 구축 및 데이터센터 유치' 산업투자형 발전사업 사업자 공모에 대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약 2조원 규모 투자를 제안한 SK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새만금청은 사업제안서의 현실성, 구체성, 새만금 내부개발 촉진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SK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으며, 이번에 선정한 우선협상자와 협상을 거쳐 11월경 사업협약 및 사업자지정 절차를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산업투자형 발전사업'은 첨단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창업 클러스터와 글로벌 정보통신(IT) 기업을 겨냥한 데이터센터 등 총 6천억 원 이상의 투자사업에 대해 수상태양광 발전사업권 200MW(메가와트)를 투자혜택(인센티브)으로 부여하는 사업모델이다.

새만금의 광활한 부지와 일조여건 등을 전략적으로 활용해 태양광 발전사업을 마중물로 첨단산업 기업을 유치하고 새만금 개발을 촉진하겠다는 것이 이 사업의 목표다.

SK 컨소시엄은 이번 산업투자형 발전사업 공모에서 약 2조원 규모의 직접투자 및 투자유치 계획을 새만금개발청에 제안했다.

먼저 창업클러스터 구축이다. 산단 2공구에 커뮤니티 역할을 하는 복합도서관을 기반으로 융합형 생산공간 및 지원공간 등을 구성해 총 3만3천㎡(약1만 평)의 창업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사업기간(20년)에 누적 300여 개 기업을 유치 및 육성할 계획을 제안했다. 창업 및 유치 기업에 대해서는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 로컬라이즈 군산 등 창업클러스터 운영 경험을 활용해 기업의 목표와 현황,성장단계를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다음은 데이터센터 투자유치다. 새만금의 풍부한 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RE100 활용) 산단 5공구에 세계 최고 수준의 3高(고확장성, 고성능, 고안정성) 시스템을 갖춘 대규모 데이터센터를 2029년까지 구축하고 관련 투자를 유치해 아시아 데이터센터 허브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데이터센터에 최적화된 전력 인프라 시설을 설치하고데이터센터 4개동을 2024년까지 1단계로 완공한다. 2단계로 2029년까지 16개 동으로 확장 조성한다.

그동안 새만금에 첨단기업 유치의 장애요소로 지적돼왔던 ICT 인프라 부족문제의 개선을 위해 해저케이블 및 광통신망 구축도 추진한다.

SK컨소시엄이 사업자로 지정될 경우 현대중공업, GM대우 철수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큰 활력소가 될 전망이다.

우선 창업 클러스터 및 데이터센터 구축을 통해 300여 개의 기업유치와 더불어 2만 여명의 누적고용 창출이 기대된다. 20년간 약 8조원 이상의 경제 파급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특히 새만금 지역 내 전략 산업이 기존의 화학, 자동차 등 중후장대 산업 중심에서 AI, 데이터개발·보안, 사물인터넷(IoT), 킬러컨텐츠 창출 등 지능형·스마트 산업 분야로 4차 산업을 중심으로 급속히 재편될 것으로 기대된다.

SK 컨소시엄은 새만금개발청과 함께 첨단 분야의 벤처를 발굴·육성하고 10년 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유니콘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 기업)을 1개 이상 탄생시키겠다는 목표를 향해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은 “이번 SK컨소시엄 투자 유치는 그동안 침체된 지역분위기를 일거에 반전시키는 기회가 될 것이고, 이를 통해 본격적인 대기업 투자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도 이번 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새만금의 재생에너지를 지렛대로 해양 레저파크 및 복합 산업단지 조성 등 혁신적인 전략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부동산부 이종수 기자입니다. 지식산업센터, 공구유통상가, 공장, 토지 등 산업 부동산 분야의 알토란 같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