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소기업 생산성 혁신, 범정부차원 중장기 계획 필요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중소기업 생산성 혁신, 범정부차원 중장기 계획 필요

중기연구원 노민선 단장 “생산성 향상과 향상의 성과를 근로자와 공유하는 노력 병행돼야”

기사입력 2020-09-18 07:24:3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국내 산업계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수는 99%에 달하지만 생산성은 이에 크게 못미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이를 위한 특별법 제정 등 강도 높은 계획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중소기업 생산성 혁신, 범정부차원 중장기 계획 필요
중소기업연구원 노민선 미래전략연구단장


중소기업중앙회(이하 중기중앙회)는 17일 중기중앙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정태호 의원과 함께 ‘중소기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중소기업의 생산성 수준 및 대·중소기업간 생산성 격차 등을 진단하고 중소기업 생산성 향상 특별법 제정 등 중소기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정책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토론회에 참가한 정 의원은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 중소기업에 대한 고민 많이 했는데, 결국은 줄 돈이 있어야 올려줄 수 있는 것이 현실이었다”며, “중소기업의 수익률이 대기업의 절반수준인 만큼, 토론회에서 많은 대안들이 나오고 법안제출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중기중앙회 김기문 회장은 “21대 국회가 개원할 당시 중소기업생산성향상 특별법 건의한 바 있는데 정 의원이 입법제의를 했다”며, “한국은 0.3% 대기업이 수익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99% 중소기업은 20%에 불과하다”며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이 시급함을 강조했다.

주제발표를 맡은 노민선 중소기업연구원 미래전략연구단장은 “대·중소기업 간 노동생산성 격차가 OECD 평균 수준까지 완화될 경우 연평균 0.9%의 경제성장률 상승이 기대된다”고 설명하면서, 중소기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노 단장은 “중기연구원의 조사결과, 중소기업의 88.3%, 중소기업 재직자의 84.7%도 중소기업 생산성 향상 특별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면서, “평균 2.2세대에 불과한 중소기업의 생산성 혁신활동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범정부 차원의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생산성향상위원회를 통해 관리하는 방식을 검토해야한다”고 밝혔다.

또한,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은 고용을 줄이지 않는 상태에서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중소기업 생산성 향상과 생산성 향상의 성과를 근로자에게 공유하려는 노력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후 토론에는 △이삼열 연세대학교 교수 △손병호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전문위원 △유정엽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정책본부장 △정욱조 중소기업중앙회 혁신성장본부장 △최원영 중소벤처기업부 일자리정책과장이 참여해 중소기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정책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