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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비대면 소비 확산, 서비스업계의 인식은?

비접촉 소비 확산에 발맞추기 위해 IT 관련 인프라 투자 등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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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일보]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주체들의 비대면·비접촉 소비 성향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올해 2월부터 7월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평균 증가율은 30.3%로 지난해(22.2%)에 비해 높게 나타났습니다.

한국은행의 '이슈 모니터링: 비대면 소비행태 확산과 서비스업계의 대응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이러한 비대면 소비 확산에 서비스업계도 발을 맞춰가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이 비대면·비접촉 기반의 소비 문화 확산에 대한 서비스업계의 인식을 설문 조사한 결과, 금융업을 제외한 86.7%의 서비스업체는 비대면 소비 확산이 업황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매출 감소, 사업환경의 불확실성 증대, 시장점유율 저하 등을 우려한 것인데요.

비대면 소비 확산이 서비스업 고용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부정적 평가(58.2%)가 많았지만,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응답이 약 40% 수준에 달했습니다. 현재 고용수준 대비 고용 감소 규모가 10%~30%일 것이라고 응답한 업체는 31.6%로 조사됐습니다.

응답 업체의 63%는 코로나19로 확산된 비대면 소비 흐름을 따르기 위해 힘을 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점 추진과제로는 IT 등 관련 인프라 투자(27%), 신사업 모델 개발(21.5%), 서비스 공정 혁신(17.1%) 등의 대응책이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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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행의 '이슈 모니터링: 비대면 소비행태 확산과 서비스업계의 대응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이러한 비대면 소비 확산에 서비스업계도 발을 맞춰가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이 비대면·비접촉 기반의 소비 문화 확산에 대한 서비스업계의 인식을 설문 조사한 결과, 금융업을 제외한 86.7%의 서비스업체는 비대면 소비 확산이 업황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매출 감소, 사업환경의 불확실성 증대, 시장점유율 저하 등을 우려한 것인데요.

비대면 소비 확산이 서비스업 고용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부정적 평가(58.2%)가 많았지만,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응답이 약 40% 수준에 달했습니다. 현재 고용수준 대비 고용 감소 규모가 10%~30%일 것이라고 응답한 업체는 31.6%로 조사됐습니다.

응답 업체의 63%는 코로나19로 확산된 비대면 소비 흐름을 따르기 위해 힘을 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점 추진과제로는 IT 등 관련 인프라 투자(27%), 신사업 모델 개발(21.5%), 서비스 공정 혁신(17.1%) 등의 대응책이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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