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층기획 [SmartFactory]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도입 후 생산 실적 및 불량 관리 ‘용이’”

(주)힘펠,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적용한 ‘제로에너지공장’ 통해 에너지 53% 감축

[산업일보]
최저임금 상승, 근로시간 단축뿐 아니라 올해에는 코로나19라는 악재까지 겹치면서 국내 제조업체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 스마트공장(이하 스마트팩토리)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보는 스마트팩토리를 공급 및 도입한 업체를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볼 계획이다. 첫 번째로 만나 본 업체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도입한 환풍기 전문 제조업체 (주)힘펠이다.


[SmartFactory]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도입 후 생산 실적 및 불량 관리 ‘용이’”
힘펠 설계팀 이관철 부장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통해 품목별 제품 관리 쉬워져
한국은행이 발표한 ‘코로나19의 노동시장 관련 3대 이슈와 대응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에 따른 고용 리스크가 증가함에 따라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투자가 가속화할 것으로 예측된다.

실제로, 산업용 로봇 판매량은 2013~2017년 연평균 14% 증가했으며, 전문 서비스 로봇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으로 전년대비 32% 증가했다. 또한, HFS리서치 설문 결과 올해 54%의 기업이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에 대한 투자를 더욱 늘리겠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흐름에 힘펠 역시 지난해 제 3공장을 설립하면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ERP, POP 등)을 도입했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활용 후 실시간 재고 관리가 가능해져 생산 실적 및 불량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는 게 힘펠 측의 설명이다.

[SmartFactory]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도입 후 생산 실적 및 불량 관리 ‘용이’”
제로에너지공장 외벽에 부착된 태양광 전지판을 통해 생산한 전기는 EMS를 활용해 관리한다.

힘펠 설계팀 이관철 부장은 “QR코드를 활용한 로트별 입고·이동·출고가 가능해져 품목별로 제품을 관리하는데 편리해졌다”며 “공장 외벽에 부착된 태양광 전지판을 통해 생산한 전기는 EMS를 활용해 관리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고 말했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이 도입된 제 3공장은 ‘제로에너지공장’으로 건설했다.

힘펠은 제로에너지공장에 태양광 전지판과 환기청정기 등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설치해 총 53%의 에너지를 줄이는 데 성공했다. 이를 통해 에너지 자립률 28.25%를 달성, 국내에서 처음으로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제로에너지공장 인증을 받았다.

이관철 부장은 “제로에너지공장에 전열교환기를 설치해 공기 질을 개선하고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며 “임직원의 근무 환경을 개선, 업무 효율을 높였다”고 말했다.

[SmartFactory]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도입 후 생산 실적 및 불량 관리 ‘용이’”
태양광 전지판이 부착된 힘펠 제로에너지공장

제로에너지 건축물 설계 및 시공 전문가 부족, 자재 조달 어려워
많은 효과를 보고 있는 힘펠의 제로에너지공장이지만, 건립 당시 상황은 그리 녹록지 않았다. 제로에너지 건축 자재에는 단열재, 태양관 전지판, 창호 등 일반 건축 자재에 비해 필요한 것들이 더 많기 때문에 자금 조달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이 부장은 “한국에너지관리공단과 경기도로부터 건축비 지원을 받았지만, 전체 건축비의 1.7% 수준에 불과했다”며 “제로에너지 건축물을 설계 및 시공하는 전문가가 현실적으로 부족해 자재 조달도 쉽지 않았다”고 건축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줄지 않고 장기화 하면서, 가정에서 체류하는 시간도 많아지고 있다. 자연스럽게 환기가전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힘펠은 제로에너지공장에서 생산된 욕실 및 주방환기 가전, 환기시스템 등을 통해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여 시장 점유율을 높일 계획이다.

한편, 힘펠은 공기질 개선에 대한 연구개발 및 혁신활동으로 기업의 성장을 이루고 일자리 창출과 국가 산업발전에 이바지 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7월 한국설비기술협회 표창을 수상했으며, 지난해에는 한국산업기술 40주년 대통령 표창 및 1백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한 바 있다.
신상식 기자 scs9192@kidd.co.kr

반갑습니다. 신상식 기자입니다. 정부정책과 화학, 기계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빠른 속보로 여러분들을 찾아뵙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