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고체 이차전지, 대면적 적층기술 확보로 구김·절단에도 작동 가능해져
안전하고 자유변형 가능해 웨어러블 전자기기에 활용 가시화
기사입력 2021-01-24 15:24:22

전고체 이차전지의 내부구조 모식도(왼쪽). 넓은 면적의 단일 셀들이 적층됐음에도 전지의 자유변형이 가능하다.
자유롭게 구부리거나, 잘라 내거나, 전지의 내부를 공기 중에 노출시켜도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전고체 이차전지(오른쪽)
[산업일보]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는 ‘전고체 이차전지’의 용량과 안전성을 높이는 동시에 자유변형이 가능한 기술이 개발됨에 따라, 그동안 실험실 수준에 머물렀던 전고체 이차전지의 상용화에 한걸음 더 다가설 전망이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원장 신형식, 이하 KBSI)은 소재분석연구부 김해진 박사 연구팀이 한국화학연구원, 성균관대학교, 전남대학교, 인하대학교 연구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안전하고 자유변형이 가능한 전고체 이차전지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이 개발한 전고체 이차전지는 고체 전해질을 사용했기 때문에 기존의 액체 전해질 이차전지에서 발생하는 폭발 가능성 자체가 원천 차단돼 안전하다. 특히, 전지를 절단하거나 전지의 외부 파우치를 열어 내부를 공기 중에 노출시켜도 안정적으로 작동함을 실험을 통해 확인했다.
또한, 1mm 이하 두께로 얇게 제작된 전지는 구기거나 자르는 등 극한의 변형에도 정상적으로 작동했다. 자유변형이 가능한 특성 때문에 웨어러블 전자기기 디자인의 자유도를 높여줄 기술로 평가된다.
성능 확인을 위해 제작된 100mAh 용량의 전고체 이차전지는 500회 충·방전 및 굽힘 테스트 1,000회 진행 후에도 90%의 용량을 유지했다.
연구팀은 이번 전고체 이차전지 개발을 위해 양극 및 음극 소재, 집전체, 고체 고분자 전해질 소재의 신규 개발과 기존 소재의 성능 개선을 동시에 수행해 소재 기술을 확보했다.
특히 리튬이온을 전극 내부까지 원활히 이동시킬 수 있는 복합 전극 기술과 계면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는 셀 조립기술을 개발했다. 또한 이를 넓은 면적에 적용하기 위한 파우치 형태의 풀셀 전고체 이차전지 제조기술 및 다수의 단일 셀들을 하나의 셀스택 안에서 직렬 혹은 병렬로 연결하는 적층기술을 확보했다.
넓은 면적의 단일 셀들을 쌓았음에도 전지의 자유변형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기존의 전고체 이차전지 기술에서 진일보한 결과이며, 이러한 대면적 적층기술은 대용량 및 고전압 구현을 통한 고성능 전고체 이차전지 개발에 필수적이다.
또한 이번에 개발된 전고체 이차전지는 기존의 이차전지 제작 공정을 그대로 활용해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실수요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전고체 이차전지의 상용화가 한층 더 수월하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개발 및 성능평가에는 실시간 X-ray 회절 분석법과 핵자기공명 분석법을 활용해, 작동 중인 배터리 내부 소재의 구조 변화를 실시간으로 분석했으며 이를 통해 소재를 최적화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법은 전지의 작동원리에 대해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고체 이차전지뿐만 아니라 ‘리튬-황 전지’, ‘리튬-공기 전지’ 등 다양한 차세대 이차전지 개발에 적용 가능하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주요기사
- [카드뉴스] '코로나 공존시대' 핵심 화두는? 디지털 가속화·그린딜·내수시장 활성화
- [카드뉴스] 클라우드AI 단점 보완할 엣지AI, 도대체 넌 누구니?
- LSD테크(엘에스디테크), ‘디지털 뉴딜’ 선도하는 기술 위주 강소기업으로 자리매김한다
- [사진으로 보는 산업뉴스] 굳게 닫힌 코엑스 전시장
- [모바일 On] 애플 아이폰12, 이르면 9월에 모습 드러낸다
- 코로나19 연일 확산세…반도체 업황 불안까지 더해져 타격 예상
- [단독] 더 테크(THE TECH), 코로나19 증가세 확산에 ‘개최 취소’로 가닥 잡아
- [기자수첩] 해도 문제, 안 해도 문제, 골머리 앓는 전시업계
많이 본 뉴스
추천제품
1/9
-
[신품] 소형탭핑머신, 오토매틱탭핑기계. 탭핑머신, 탭핑기, 탭핑기계 협의
-
[신품] 국내정상 랙가공전문 30여년의 전문화된 기술력
-
[중고] 현대3.5톤 디젤지게차 중고 건설기계 전문
-
[중고] 중고방전가공기, 방전가공기, 마키노방전기 중고마키노방전기, 방전기, 중고방전기
-
[중고] 분광휘도계 색채휘도계 색차계
-
[중고] 아마다 자동절곡기 TBZ-2523
-
[신품] 대성썬빅 대용량온수기 신원에너지
-
[신품] 무세제세척기, 세척기, 이온수 (eWASH)생성기
-
[신품] 자동포장기계,삼면포장기 제작전문 썬팩코리아 !!
-
[신품] 진공건조기, 진공건조시스템, 건조기, 협의
-
[신품] 음식물처리기 JDW-600G
-
[신품] 천막사 하우스파이프밴딩기 제이와이산업
-
[신품] 고해상 육안 검사시스템,현미경 협의
-
[신품] PCM시리즈 에어드라이어
-
[신품] 슬라이딩도어,전동슬라이딩도어,전동슬라이딩양개도어 협의
-
[신품] 산업기계용조인트 조인트제작,수리,개조전문
산업부동산
가상화폐 시세

₩
%
₩
%
₩
%
Provided by 

기업뉴스
많이 본 뉴스
- 반도체 산업 성장, 핵심 열쇠는 비메모리·파운드리(Foundry)
- IoT+전동공구, 앱(App)으로 추적·관리 실현
- 5㎚급 초미세 다공성 전도성 나노입자 제조 기술 개발
- [3월4일] 뉴욕증시, 파월 의장 연설 후 일제 하락, 국채 금리 장중 급등(LME Daily Report)
- 비디아(WIDIA), 초경 솔리드 엔드밀 '베리밀 엑스트림(VariMill™ XTREME™)' 출시
- [3월3일] 뉴욕증시, 국채 금리 상승에 혼조 출발(LME Daily Report)
- 실리콘 광전자 증배관(SiPM) 시장, 라이다 수요 동반해 연평균 8% 성장 기대
- 원·달러 환율, 미국채 금리 상승 재개에 달러 강세로 1,120원대 중반 중심 등락 예상
- LG에너지솔루션, 결국 현대차 배터리 품질비용 나눠 낸다
- AI 기반의 ‘스마트 융합생태계’ 본격화…한국은 AI 역량 ‘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