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으로 차량 제어하는 시대 열린다!
김원정 기자|sanup20@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스마트폰으로 차량 제어하는 시대 열린다!

디지털 키(digital key) 적용 차량…4배 이상 확대 전망

기사입력 2021-02-02 07:07:0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스마트폰으로 차량 제어하는 시대 열린다!

[산업일보]
자동차의 연결성이 강화되면서 자동차 키 대신 스마트폰으로 자동차의 도어를 개폐하는 ‘디지털 키’ 시대로 향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trategic Analytics)에 따르면 글로벌 디지털 키 적용 차량은 2020년 630만대에서 2025년에는 2,890만대로 증가해 4.5배 이상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디지털 키(Digital Key, 또는 Keyless) 기술은 스마트폰과 자동차 간의 근거리 무선통신인 NFC나 UWB(Ultra-Wideband), 저전력 블루투스(BLE) 통신을 기반으로 차량의 모든 구성 요소를 연결한다.

이를 통해 단순히 도어 잠금이나 잠금 해제뿐만 아니라 엔진 시동 및 정지, 탑승 전 에어컨이나 히터의 작동, 트렁크 개폐, 타이어 공기압상태 확인, 연비 점검 등도 가능하다.

또한 카셰어링, 렌터카 등 차량 공유 산업이 성장하면서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디지털 키를 공유할 수 있는 기술도 개발되고 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19년 스마트폰 기반 디지털 키를 개발했는데 이 기술 안에는 운전자 포함 최대 4명까지 스마트폰 앱을 다운 받아서 디지털 키를 공유할 수 있다.

차량 소유주는 키를 공유할 때 사용 기간 또는 특정 기능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제한적 공유도 가능해서 택배 기사에게 트렁크만 열 수 있는 키를 전송해 배송 물품을 차에 실어놓거나 지인에게 차를 빌려주면서 대여 기간을 정할 수도 있다.

르노삼성자동차도 차량의 분실시 스마트폰을 통해 원격제어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는 스마트폰으로 차량의 전조등 켜기, 경적 울리기, 문열림 및 잠금 제어, 탑승 전 목적지를 차량으로 전송하는 등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차량의 GPS 정보를 이용해 주차 위치를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차량 시동을 끄고 주차한 마지막 위치도 확인이 가능하다.

완성차 제조기업 뿐만 아니라 자동차 디지털 키 관련 부품 공급 기업들도 새로운 제품을 내놓으며 보다 정밀한 위치제어와 키 응답성을 높이고 있다.

LG이노텍은 올해 1월, 디지털 키 모듈을 개발하고 ’22년 양산을 목표로 국내는 물론 미국, 일본, 유럽의 글로벌 완성차 및 차량 부품사를 대상으로 프로모션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회사가 개발한 ‘디지털 키 모듈’은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인 UWB 기술과 독자적인 알고리즘을 적용해 위치인식 정확도를 높인 부분이 특징적이다.

UWB 기술은 고주파수에서 전파를 통해 작동하는 단거리 무선 통신 프로토콜로, 매우 정밀한 공간 인식과 방향성을 특징으로 한다. 이 기술이 적용된 디지털 키 모듈은 사용자의 위치를 보다 정확히 파악해, 예를 들면 운전석 차 문만 미리 열어두거나 자동으로 시동을 켤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차량 제어하는 시대 열린다!
▲LG이노텍이 최근 개발한 클립 한 개 크기의 자동차 키 모듈이다. 이 모듈 안에는 RF(Radio Frequency, 무선주파수) 소자, 파워블록소자 등 60여 개 부품을 모두 담고 있다.

지난해 5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는 디지털 키용 ST25R NFC 리더 IC를 공개하며 디지털 자동차 키 라인인 ST25R3920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이 IC는 고유한 DPO(Dynamic Power Output) 및 NSR(Noise-Suppression Receiver) 기술, RF 출력 전력을 높이고 빠른 자동차 키 응답, 사용자 편의를 위해 향상된 입력 회로 설계를 제공한다고 ST측은 밝혔다.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