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장기계] 명신물산 윤명구 대표 “사람에 도움되는 장비, 현장에서 인정받는 기계 만들 것”

한국 작업현장 최적화된 랩핑로봇으로 현장 작업자들 ‘엄지 척’

[산업일보]
고령화 및 인력난, 그리고 물류비용의 상승은 자동화된 포장기계 수요를 견인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COVID-19)로 인해 작업자간 감염 우려가 높아지면서 적은 인력으로 포장을 진행할 수 있는 반자동 포장기계의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국내 포장기계 시장에서 기술력과 품질로 관련 업계의 신뢰로 '통'하는 포장기계 제조사들을 만나 최근 포장기계 시장의 현황과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 그리고 수요자 니즈는 무엇인지 들어본다.
(업체정렬 : 가나다순)

1편, 동양포장기계
2편. 명신물산
3편. 코리아팩
4편. 코마스팩
5편. 플러스팩

[포장기계] 명신물산 윤명구 대표 “사람에 도움되는 장비, 현장에서 인정받는 기계 만들 것”
▲명신물산 윤명구 대표

“국내 대형 할인점인 E사의 센터 물류팀에 2년 전, 30대의 랩핑로봇을 공급했고 올해도 추가 납품 예정이다.”고 명신물산 윤명구 대표는 밝혔다.

“E사에 공급하기 전, 우리 회사는 유럽산, 중국산 등 몇 개 브랜드의 랩핑로봇과 함께 E사에서 데모 시연을 진행했고, 이 데모에서 수의계약을 따내는 성과를 거뒀다. 이러한 선택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우리 제품이 유럽브랜드보다 가격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품질과 기능면에서 한국 작업현장에 최적화된 제품이라는 것을 인정받은데 있다.”고 강조했다.

윤 대표는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의 생산방식은 소량 다품종인 경우가 많다. 또한 작업현장도 좁거나 상당히 열악한 곳이 많기 때문에 기본적인, 표준화된 랩핑로봇으로 작업하는 것이 쉽지 않다. 또한 작업자가 사용하기 쉬워야 현장에 곧바로 적용이 가능해진다.”고 지적했다.

또한 “최근 수요자들은 현장에 도입했을 때 실질적인 효과를 볼 수 있고 안전성이 강화된 제품을 매우 까다롭게 선택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명신물산의 랩핑로봇은 표준제품뿐만 아니라 기업의 요구에 맞게 제작하는 생산방식을 택하고 있다. 또한 랩핑로봇에 초음파 센서로 거리를 설정해 안전한 작업구역을 정할 수 있으며 비상정지 버튼을 핸들과 몸체에 설치해 언제든지 정지 및 진행시킬 수 있도록 안전성을 강화했다. 작업 진행시도 경광등을 점등, 주위에 경고를 줄 수 있다.

끊임없는 기술 개발의 노력이 제조업 살린다!

명신물산은 현재의 랩핑로봇 성능에 안주하지 않고 꾸준히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윤명구 대표는 “우리 랩핑로봇이 다른 기업의 제품보다 한발 앞선 부분도 있지만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할 수 있는 한 계속 기술 개발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지금은 안전을 위한 경고음만 울리고 있는데 음성을 통해 사용자친화적으로 안내를 해준다든지, 작업자들이 스마트기기를 이용해 직관적으로 랩핑로봇의 동작상태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핸드폰서비스 등을 위한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2015년 3월, 이동식 랩핑 로봇을 개발하기 이전부터 꾸준히 연구 개발에 힘쓰면 1~3년 주기로 신제품을 선보여 왔다. 1998년 10월 전동포크리프트(전동스태커)를 개발한 이후 정합기 자동낱장 검출시스템, 반전기(TURNER), 인쇄물 자동적재기(STACK ROBOT), 무인엣지커팅기(코너 커팅기)를 잇따라 개발했다.

2017년 7월에는 팔렛 반전 교환기, 2019년에는 스카라로봇 시스템을 개발하며 중소기업임에도 불구하고 R&D 투자를 지속해왔다.

윤 대표는 “제조업의 이슈 중 하나는 인력난과 인건비를 꼽을 수 있는데 이러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에게 도움이 되는 장비로 다가서고 싶다. 또한 위험하고 힘든 일을 하는 작업자에게는 실질적인 업무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인정받는 장비 제조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원정 기자 sanup20@kidd.co.kr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9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