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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한-캄보디아 FTA 체결, 경제협력 확대 기대

화물차, 승용차 등 수출 주요 품목 가격 경쟁력 증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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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일보]
지난 2월 3일, 한국과 캄보디아 양국 간의 FTA가 체결됐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지난해 양국의 무역액은 2019년 대비 3억9천만 달러 감소한 7억2천400만 달러를 기록했는데요.

산업연구원(이하 KIET)이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FTA 최종 타결로 화물자동차 15%, 승용차 35%, 편직물 7% 등 주요 수출 품목의 관세가 단계적으로 철폐되면서 우리나라 기업이 캄보디아 시장의 가격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의류에 대한 5%의 수입 관세가 철폐돼 한국의 캄보디아산 의류 수입이 확대될 전망입니다. 캄보디아의 대한국 수출 품목 중 의류는 57%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2019년 이후 한-캄보디아의 건설업 투자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한-캄보디아 건설업 투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7년 6%에서 지난해 41%까지 확대됐습니다. FTA 체결을 계기로 15%에 달했던 건설중장비의 관세가 철폐되면서, 캄보디아 건설업에 투자한 한국기업의 수혜가 예상됩니다.

KIET 관계자는 보고서를 통해 '캄보디아는 베트남과 태국 사이에 있어 메콩 지역을 연결하는 지리적 요충지'라며 '지난해 타결된 RCEP과 이번 한-캄보디아 FTA를 통해 자동차산업, 섬유 및 의류산업, 건설업 등 다양한 분야의 경제협력이 기대된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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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일보]
지난 2월 3일, 한국과 캄보디아 양국 간의 FTA가 체결됐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지난해 양국의 무역액은 2019년 대비 3억9천만 달러 감소한 7억2천400만 달러를 기록했는데요.

산업연구원(이하 KIET)이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FTA 최종 타결로 화물자동차 15%, 승용차 35%, 편직물 7% 등 주요 수출 품목의 관세가 단계적으로 철폐되면서 우리나라 기업이 캄보디아 시장의 가격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의류에 대한 5%의 수입 관세가 철폐돼 한국의 캄보디아산 의류 수입이 확대될 전망입니다. 캄보디아의 대한국 수출 품목 중 의류는 57%의 비중을 차지합니다.

2019년 이후 한-캄보디아의 건설업 투자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한-캄보디아 건설업 투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2017년 6%에서 지난해 41%까지 확대됐습니다. FTA 체결을 계기로 15%에 달했던 건설중장비의 관세가 철폐되면서, 캄보디아 건설업에 투자한 한국기업의 수혜가 예상됩니다.

KIET 관계자는 보고서를 통해 '캄보디아는 베트남과 태국 사이에 있어 메콩 지역을 연결하는 지리적 요충지'라며 '지난해 타결된 RCEP과 이번 한-캄보디아 FTA를 통해 자동차산업, 섬유 및 의류산업, 건설업 등 다양한 분야의 경제협력이 기대된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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