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층기획 비분산형 적외선 이용···NDIR 가스 센서 활용도 ‘UP’

㈜이엘티센서·㈜템퍼스, 사고 예방·실내 환경 개선 등 위한 제품 전시

[산업일보]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실내 활동이 늘어나면서 공기질을 측정하는 센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그중 NDIR(Non-Dispersive Infrared) 가스 센서는 비분산형 적외선을 이용해 특정 기체의 농도를 감지하는 센서로, 방사된 적외선이 기체 분자에 진동을 만들면 특정 파장의 적외선 흡수량을 분석해 가스의 농도를 측정한다.

지난 7일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열린 ‘제6회 국제 스마트센서 기술전시회(Smart Sensor Korea 2021)’에서 NDIR 가스 센서를 제조하는 기업들을 만나 센서 시장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들어봤다.

비분산형 적외선 이용···NDIR 가스 센서 활용도 ‘UP’
이인 ㈜이엘티센서 대표


NDIR 가스 센서···실내 공기질 측정, 인화성 가스 감지 등에 활용

전기화학식 센서 및 트랜스미터 제조기업 ㈜이엘티센서(ELTSENSOR)는 이번 전시회에서 이산화탄소(CO₂), 메탄(CH₄) 등을 감지할 수 있는 센서들을 소개했다.

이엘티센서의 가스 센서는 NDIR 원천 기술을 기반으로 실내 공기질을 측정하거나 인화성 가스를 감지할 수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

이 회사 이인 대표는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공기청정기 수요가 늘어 이산화탄소 센서를 찾는 곳이 많아졌다”고 밝혔다.

이 대표에 따르면, NDIR 기술을 적용한 가스 센서는 반도체 생산 공정, 바이오 의약품 운송 등에서 발생하는 가스 농도를 측정할 수 있고, 전기 변압기에 부착돼 가스 폭발을 예방하거나 전기차 배터리 생산과정에서 인화성 가스를 감지하는 등 여러 산업 현장에서 쓰이고 있다.

“NDIR 가스 센서는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과 연동해 비접촉 방식으로 작동시킬 수 있으며,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장치에도 부착할 수 있다”고 말한 이 대표는 “앞으로는 온도, 습도 등의 관리가 중요한 스마트팜에 쓰일 가스 센서에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비분산형 적외선 이용···NDIR 가스 센서 활용도 ‘UP’
이동훈 ㈜템퍼스 영업마케팅 팀장


“사회적 이슈에 따라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등 센서 수요 증가”

지난해 8월 산업통상자원부는 일산화탄소 경보기 설치 의무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도시가스사업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시행했다. 이에 가스보일러를 신규로 설치하는 경우 일산화탄소 경보기 설치는 필수가 됐다.

이번 전시회에 NDIR 일산화탄소(CO) 센서를 출품한 ㈜템퍼스(Tempus)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장소, 쾌적한 실내 환경 유지가 필요한 곳 등에 가스 센서를 납품하고 있다.

이동훈 템퍼스 영업마케팅 팀장은 “펜션, 다중이용시설 등 일산화탄소 중독사고 발생 가능성이 있는 곳에 가스 센서가 설치되고 있다”면서 “최근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다중이용시설 환기시스템의 중요성이 강조되며 관련 센서에 대한 수요도 늘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독일, 영국 등에서는 이산화탄소 관련 법안을 제정했으며, 학교나 어린이 시설 등의 공공시설에 이산화탄소 센서를 적용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템퍼스도 이산화탄소 센서를 해외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이 팀장은 “사회적 이슈에 따라 이산화탄소 등의 센서가 주목받은 것처럼, 미래에는 환경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져 냉매가스의 일종인 디플루오로메테인(CH₂F₂)을 감지하는 센서도 중요해질 것”이라고 전망하며, “향후 다양한 가스를 감지하는 센서를 개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9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