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품 분류와 식별에 ‘로봇 자동화’ 시스템 도입 활발

급증하는 주문 처리 문제 해결하고 작업효율 높여

[산업일보]
세계 물류 시장에서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로봇 기반의 자동화시스템 도입이 앞다퉈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을 도입하는 기업들은 분류 프로세스를 간소화해 네트워크 전반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인건비를 절감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페덱스(FedEx Corp.)의 자회사인 페덱스 그라운드(FedEx Ground)는 최근 뉴욕주 퀸즈 스테이션에서 버크셔 그레이(Berkshire Grey)의 로봇 기반의 제품 분류 및 식별(RPSi : Robotic Product Sortation and Identification)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물품 분류와 식별에 ‘로봇 자동화’ 시스템 도입 활발
FedEx Ground는 최근 뉴욕주 퀸즈 스테이션에 소형 패키지 분류를 위해 로봇 기반의 패키지 분류 및 식별(RPSi : Robotic Product Sortation and Identification) 시스템을 도입했다.

RPSi 시스템은 매일 대량으로 도착하는 수천 개의 소형 패키지를 FedEx Ground 네트워크의 다른 특정 허브 및 스테이션으로 향하는 컨테이너로 분류하게 된다.

기존에는 수작업으로 분류했던 개별 폴리백, 튜브, 패딩 우편물 및 기타 소형 패키지를 선택, 식별, 분류, 수집 등을 이 시스템은 자율적으로 처리하도록 설계됐다.

버크셔 그레이는 패키지를 정확하게 분류하기 위해서는 기존 패키지 분류 프로세스의 핵심 과제였던 정확한 라벨 읽기가 가능해야 하는데 RPSi 시스템은 이 과제를 광학 식별 모듈을 사용해 수동 개입 없이 모든 각도에서 밀리초 단위로 바코드를 읽어낼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FedEx Ground는 앞으로 몇 달 안에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와 오하이오주 콜럼버스에 있는 분류 시설에 이 시스템을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물품 분류와 식별에 ‘로봇 자동화’ 시스템 도입 활발
DHL Supply Chain은 공급망 프로세스를 더욱 디지털화하기 위해 Locus Robotics와의 협력해 피킹 로봇 도입을 확대했다.

DHL Supply Chain도 공급망 프로세스를 더욱 디지털화하기 위해 로커스 로보틱스(Locus Robotics)와의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DHL Supply Chain는 자료를 통해 공급망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하는 측면에서 보조 피킹 로봇은 매우 효과적이며, 지금까지 500개 이상의 보조 피킹 로봇이 이미 미국, 유럽 및 영국의 창고에서 산업용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올해 말까지 총 20개 이상의 위치에 500개의 로봇이 추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로봇자동화는 최근 급증하는 주문 처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창고 디지털화에 대한 증가 수요를 반영하고 있다.

Amazon도 이달, 플로리다에 새로운 로봇 공학 기반의 주문 처리 센터와 5개의 새로운 배송 스테이션을 열 것이라고 발표했다.

아마존은 새로운 주문 처리 센터가 2022년 말 플로리다(Florida)주 탤러해시(Tallahassee)에 출범할 예정이며, 5개의 새로운 배송 스테이션은 라스트 마일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자료를 통해 밝혔다.
김원정 기자 sanup20@kidd.co.kr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9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
산소통 트위터 산소통 facebook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