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층기획 환경을 넘어 일상으로···‘분광분석’ 능력은 어디까지?

㈜파이퀀트 피도연 대표, “산업, 일상 등 다양한 곳에 분광분석 활용도 높일 것”

환경을 넘어 일상으로···‘분광분석’ 능력은 어디까지?
(주)파이퀀트 피도연 대표


[산업일보]
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공기질, 수질 등의 오염도 측정 시 분광분석 기술이 쓰이고 있으며 사용 분야도 확대 추세다.

분광분석은 특정 물질이 방출하는 스펙트럼이나 흡수하는 스펙트럼을 통해 물질의 성분, 종류 등을 판정하는 방법이다. 이 기술은 지난해 2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선정한 미래 10대 유망 기술 중 하나인 초분광 영상기술의 핵심이기도 하다.

분광분석, 실내 공기질 측정으로 산업현장 환경 관리 실현

2019년 2월, 실내공기질 관리법 개정으로 지하철 역사 내 실내공기질 측정기기 설치가 의무화됐다. 이에 부산광역시는 지하철 1호선과 2호선 환승역인 서면역에 미세먼지, 온도, 습도 등을 분석할 수 있는 기기가 탑재된 키오스크를 설치했다.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지하철 역사 내 공기질을 실시간으로 알려주기 위해서다.

키오스크 내부에 설치된 공기질 분석 기기는 ㈜파이퀀트(PiQuant)가 개발한 ‘에어퀀트(AirQuant)’다. 이 기기는 분광분석을 통해 미세먼지, 휘발성유기화합물, 질소산화합물 등의 농도를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전용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해 실내 공기 모니터링 결과를 제공하고 특정 물질의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하면 경고 알림을 보낸다.

파이퀀트 피도연 대표는 “공기조화기술(HVAC)이 필요한 시설이나 기관에 물질의 스펙트럼을 분석해 미세먼지뿐 아니라 유해가스, 습도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에어퀀트를 설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례로 성동구청 내부 대강당에 마련된 서울시 1호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는 이 기기를 설치해 실내 공기질을 관리하고 있으며, 서울시 관악구청은 청사 내부에 설치된 기기를 통해 공기질 데이터를 모니터링하는 중이다.

에어퀀트는 제조공장 등 산업현장에서도 활용된다. 피 대표에 따르면, 이 기기를 통해 실내 분진을 측정 후 작업 환경을 관리할 수 있으며, 원거리 열감지를 통해 부품, 장비 등의 온도 변화를 감지할 수 있어 화재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수인성 질병 등 수질 오염 문제 해결을 돕는 분광분석 기술

지난해 2월, 빌앤드멀린다게이츠 재단(Bill & Melinda Gates Foundation)은 그랜드 챌린지 익스플로레이션(Grand Challenge Exploration, GCE) 프로그램에서 개발도상국 식수 환경 개선에 혁신적인 방식을 제시한 기업을 수질 및 위생 개선 분야 파트너로 선정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빌게이츠 재단과 파트너쉽(Partnership)을 맺은 파이퀀트는 분광분석 기술을 적용해 액체 속 박테리아, 중금속, 미세 플라스틱 등을 분석할 수 있는 휴대용 수질 분석 장비인 ‘워터스캐너(Water Scanner)’를 개발 중이다.

피 대표는 “이 기기는 분광분석을 통해 현장에서 빠르게 수질의 오염 정도를 진단할 수 있으며, 이를 지도로 만들어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면서 “현재 식수 문제를 겪는 개발도상국의 수인성 질병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한국국제협력단(KOICA)와 파이퀀트는 소셜벤처의 기술 개발 및 현지 실증을 지원하는 기술 프로그램(Creative Technology Solution, CTS)을 통해 인도 등의 수질 오염 문제 해결을 돕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분광분석 일상화에 앞장설 것”

물질이 가진 고유의 파장을 이용하는 분광분석은 공기질, 수질을 포함해 여러 분야로 영역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술은 고체, 액체, 기체 등 물질의 형태에 따라 파장별 분석방법을 다르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피 대표는 “최근 ESG 등 환경 트렌드 확산에 따라 관련 분야 제품 개발에 대한 집중도가 높지만, 앞으로는 식품, 뷰티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산업에서도 분광분석의 영향력이 커질 것”이라며, “분광분석 기술이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제품 개발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9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