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프라인 전시회 활기 찾은 독일, 내년도 분위기 이어갈까

뒤셀도르프 보트 전시회(Boot 2022), 진성 바이어 방문 높아

[산업일보]
독일은 각 도시에 위치한 전시장에서 다양한 주제의 전시회를 개최하는, 전시산업이 크게 발달한 국가 중 하나다. 코로나19는 독일의 전시산업에도 충격을 안겼지만, 위드 코로나(With Corona)로 접어든 최근 오프라인 전시회에도 활기가 돌아온 모습이다.

코로나19 때문에 지난해에는 온라인으로 전환해 열었던 ‘국제 의료기기 박람회(MEDICA/COMPAMED 2021)’가 지난 15일부터 18일까지 독일 뒤셀도르프의 메쎄뒤셀도르프 전시장에서 개최했다.

이 전시회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전시회를 개최하는 독일 전시 주최사 메쎄뒤셀도르프(Messe Düsseldorf)의 한국대표부 라인메쎄 측은 이번 전시회에 실시간 스트리밍 등 온라인 전시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면서, 전통적인 대면 전시와 디지털 보충자료의 조합으로 참가사들의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고 밝혔다.

오프라인 전시회 활기 찾은 독일, 내년도 분위기 이어갈까
국제 의료기기 박람회(MEDICA/COMPAMED 2021) 한국 의료기기 통합 전시관 (자료=보건복지부)

150개국 3천523개 업체가 참가한 이번 MEDICA에는 한국 기업들의 참여도 눈에 띄었는데, 라인메쎄에 따르면, 참가한 한국 기업의 수는 300개로, MEDICA의 국가별 참가기업 순위 4위를 기록했다.

보건복지부의 자료에 의하면,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이 주관해 운영한 ‘한국 의료기기 통합 전시관’은 전시 현장에서만 216만 달러 상당의 수출 계약 체결 성과를 거둬 활기를 찾고 있는 전시회의 분위기를 방증했다.

라인메쎄는 MEDICA를 통해 찾은 전시회의 활기를 레저 스포츠 산업계의 글로벌 전시회인 ‘뒤셀도르프 보트 전시회(Boot 2022)’가 이어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라인메쎄의 박정미 대표는 본보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Boot 2022는 1969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전시회로, 전문성과 대중성을 갖췄다”고 말했다.

독일 유명 전시회들은 B2B 전시회가 다수지만, Boot 2022의 경우는 B2B와 B2C가 결합한 복합전시회다. 2020년에 개최한 전시회에 약 25만 명이 방문했고, 그중 진성 바이어가 4만여 명으로 확인돼 비즈니스의 장으로 결코 작은 시장이 아니라는 것이 박정미 대표의 설명이다.

오프라인 전시회 활기 찾은 독일, 내년도 분위기 이어갈까
뒤셀도르프 보트 전시회(Boot 2020) (자료=라인메쎄, 메쎄뒤셀도르프)

박 대표가 Boot 2022에 주목하는 또 한 가지 이유는, 향후 우리나라의 레저 스포츠 산업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레저 스포츠 산업 수준은 아직 비교하기 힘들지만, KMI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오히려 안전한 야외 활동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레저 산업의 민간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박 대표는 실제로 경북 포항시 및 부산시, 전북 부안군 등 지자체에서는 해양레저관련 산업 육성에 대한 의지를 내비치고 있으며, 레저 산업의 성장은 항해지 주변이 관광지로 개발되기 때문에 숙박과 요식업 등 관광업이 발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부연했다.

비단 관광업뿐만 아니라, 요트나 보트 등 레저 장비를 구성하는 엔진, 터빈, 배터리, 조명, 오디오 시스템, 마린 패션 산업 등 다양한 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레저 스포츠 기업을 육성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박 대표는 “우리나라에서 레저 산업 관련 제품을 구매하는 구매층은 수입제에 의존하고 있다”며, 수요에 걸맞은 공급을 국내에 마련하기 위해서는 관련 산업이 활성화된 선례를 벤치마킹하고, 국내에 도입하기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Boot 2022는 비즈니스를 위해 전시회를 찾는 방문객들이 많고, 다룰 수 있는 제품군도 방대하다. 특히, 국내에서 만나기 어려운 해외 비즈니스 바이어들을 많이 만날 수 있다”며 “수출입 물품 소싱을 다각화하고, 최신 산업을 마주차기 좋은 장소”라고 덧붙였다.

한편, Boot 2022는 내년 1월 22일부터 9일간 독일의 뒤셀도르프의 메쎄 뒤셀도르프 전시장에서 개최한다.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9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