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일보]
산업용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코파데이타가 제조 및 에너지 산업을 위한 지능형 소프트웨어 플랫폼 zenon의 최신 버전인 zenon 11을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신버전은 모듈식 생산을 현실화 시켜주는 강력한 도구 MTP Suite를 도입했다. zenon 11은 자동차, 식음료, 제약 및 에너지 산업을 포함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가능하다.
MTP(모듈형 패키지)는 기계 및 통신의 표준화를 선호하는 엔지니어링의 패러다임 전환을 말한다. 산업 분야 또는 제조업체가 상이한 경우에도 MTP 표준으로 일관된 생산 모듈화를 실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생산 라인을 더 작고 교체 가능한 섹션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를 소위 플러그 앤 프로듀스(plug-and-produce) 제조라고 한다.
zenon 11은 zenon MTP Suite를 제공하는 COPA-DATA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첫 번째 버전이다. 이는 프로세스 오케스트레이션 계층(zenon POL)에 MTP를 통합하고 zenon Engineering Studio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이뤄진다. 결과적으로 제조업체가 시설을 모듈화해 보다 유연한 생산을 달성하도록 지원한다고 보면 된다.

신버전은 엔지니어링에서 더욱 향상된 인체공학, 강화된 사이버 보안 조치 및 추가된 프로토콜을 확인할 수 있다.
COPA-DATA의 창립자이자 zenon을 최초로 개발한 토마스 푼첸베르거(Thomas Punzenberger)는 23일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이번 zenon 신버전은 다양한 산업 분야를 위한 스마트한 기능으로 가득 차 있다. MTP의 모듈식 접근 방식은 자동화를 쉽게 만드는 COPA-DATA의 철학과 일치한다. 실제 현장에서 MTP 솔루션이 부분적으로 적용한 사례를 갖고 있다'라고 전했다.
Werum MSI 및 CIM-CGMES를 포함해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추가한 것이다. Werum MSI로 제약 및 생명공학 산업을 위한 제조 실행 시스템(MES)인 베룸 IT 솔루션(Werum IT Solutions)의 PAS-X에 연결할 수 있다. 에너지 산업에서 주로 사용하는 CIM-CGMES는 그리드 운영을 유용하게 한다.
알람 쉘빙(Alarm Shelving) 또한 zenon 11에서 주목해야 할 기능 중 하나다. 알람 쉘빙으로 사용자는 긴급한 알람을 처리하는 동안 우선순위가 낮은 알람을 보류해 오류 경보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이 기능은 ISA-18.2-2016 및 IEC 62682, 공정 산업의 알람 시스템 관리 표준에 따라 개발했다. 보안 또한 TLS v1.3 인증서를 사용하는 zenon 네트워크에 대한 최첨단 다단계 인증 및 새로운 암호화로 한층 강화했다.
코파데이터 측은 '안정적인 이중화로 서버와 대기 서버 간 지속적으로 동기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서버가 다운되더라도 배치 공정이 중단 없이 지속된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