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일보]
산업용 원형 커넥터 전문 기업인 빈더 커넥터(Binder Connector, 이하 빈더)는 의료 응용 분야에 사용하기 위한 570 시리즈–ELC(Easy Locking Connector)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견고하고 생체 적합하도록 설계된 이 제품은 의료 기기의 전기 기계 연결에 대한 요구 사항을 충족했으며, 민감한 홈케어 애플리케이션에 주로 활용한다.
스냅인 잠금 기능과 결합 영역의 비대칭 육각형 모양이 특징인 케이블 커넥터는 작동 시 높은 안전성과 긴 서비스 수명을 나타낸다. 생체 적합성, 피부에 무자극성, 소독제 내성이 있어 환자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충격 방지 및 진동 방지 ELC는 정격 전류 2A 및 전압 250V 및 150V에 대해 각각 4극, 8극 및 12극 버전으로 제공된다.
전자기계 연결의 품질과 안전성은 의료에서 매우 중요하다. 기술적 오작동, 불안정한 매개변수, 제품 고장 또는 일반적인 신뢰성 부족은 치료의 성공은 물론 환자의 건강 또는 심지어 생명까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커넥터의 경우 접촉 신뢰성 및 신호 무결성과 같은 특성뿐만 아니라 인체공학적 설계, 간단하고 환자 스스로 홈케어와 같은 직관적인 작동 및 탄력적인 연결에 대한 요구로 이어진다. 또한 위생적으로 민감한 환경에 대한 적합성, 먼지, 튀는 물 및 우발적인 전기 접촉에 대한 보호는 의료 기기 제조업체의 설계 사양을 준수하는 색상 구성만큼 중요하다.
빈더는 의료 기술용 커넥터에 대한 다년간의 경험과 포괄적인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플라스틱 사출 성형, 납땜 및 크림핑, 케이블 오버몰딩과 같은 제조 공정과 관련이 있다. 이 모든 지식과 기술은 Easy Locking Connector 개발에 적용됐다.
의료 장비 제품은 EU 의료 기기 규정(MDR)의 적용을 받았다. 이 프레임워크는 2021년부터 시행됐으며 과도 조항은 2025년까지 유효하다. 의료 장비 제조업체는 제품을 등록해야 하므로 많은 양의 문서가 필요하다. 빈더는 필요한 기술 문서를 제공해 이 과정에서 고객을 지원한다. 고객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회사는 관련 문서를 자세히 설명한다. 또한 빈더는 DIN EN ISO 13485에 따라 인증을 받았기 때문에 의료 공학에서 요구하는 제품 안전성 및 효능에 관한 고품질 표준을 충족한다.
많은 산업 용도와 달리 의료 기기 애플리케이션의 특정 기능 중 하나는 인터페이스를 자주 분리했다가 다시 연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임상에서 뿐만 아니라 홈케어에서도 휴대용 장치를 교환하고 상호 연결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ELC는 5천 회 이상의 결합 주기를 견디도록 설계됐다. 결합이 직관적이며 비전문가도 블라인드 결합이 가능하다. 소켓에 대한 플러그의 정렬은 결합 영역의 비대칭 육각형 모양으로 미리 결정돼 있어 결합 오류를 방지한다. 스냅인 후크는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잠금을 보장한다. 후자는 스냅인 후크로 작업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다.
빈더 관계자는 27일 배포한 자료에서 'ELC 케이블 커넥터는 조립 중에 간단히 부착할 수 있고 자동으로 제자리에 고정될 수 있는 두 개의 조립품으로 구성된다. 이후에는 특수 분리 도구를 사용해야만 두 부분을 분리할 수 있다'면서 '이는 사용자의 의도하지 않은 연결 끊김을 방지해 인터페이스의 안전성에 기여한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