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기계의 날, 올해의 기계인·10대 기계기술 선정
조해진 기자|jhj@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2022 기계의 날, 올해의 기계인·10대 기계기술 선정

산·학·연 관계자 한 자리에 모여…기계산업 성과와 과제 평가

기사입력 2022-11-02 12:15:5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기계산업의 성과와 과제를 평가하고,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을 선정하는 ‘2022 기계의 날’ 기념행사가 2일 서울시 양재동 엘타워 그랜드홀에서 열렸다.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기계산업진흥회,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 항공우주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공동 주최하는 기계의 날 기념행사는 올해로 20회를 맞이했다.

2022 기계의 날, 올해의 기계인·10대 기계기술 선정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손동연 회장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손동연 회장은 환영사에서 “우리 기계 산업은 제조업 대비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 2위, 수출 3위 산업으로 우리 경제의 중요한 축을 담당한다”며 “원자재 가격 상승, 글로벌 공급망 문제, 무역수지 악화 등 불확실한 경제 상황 속에서도 기계산업의 올해 수출은 전년과 비슷한 500억 불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계산업은 제조업 전반의 생산 설비와 부품, 소재를 공급해 제조업의 혁신성장과 타 산업의 기술 혁신을 뒷받침하는 핵심 기간산업으로 꾸준히 한국 경제의 성장에 이바지해왔다.

산업통상자원부 장영진 1차관은 축사를 통해 “어려운 여건에서도 500억 불 수출 성과를 달성한 것은 우리 기계기술의 저력과 업계 종사자들의 노고 덕분”이라면서, 기계 장비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 내년에도 올해와 같이 1천500억 원 이상의 투자 계획과 기업 애로해소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을 약속했다.

축사에 이어 ‘산·학·연 협력 유공자 포상’과 ‘올해의 기계인’, ‘대한민국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에 대한 시상식이 진행됐다.

2022 기계의 날, 올해의 기계인·10대 기계기술 선정
산업통상자원부 장영진 1차관이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수여하고 있다.

2022 기계의 날, 올해의 기계인·10대 기계기술 선정
2022 올해의 기계인 (좌측부터) 송재복 고려대학교 교수, 한국기계연구원 김완두 연구위원, 한국기계기술단체총연합회 이재종 회장, (주)한즈모트롤 한형수 대표이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고정우 기술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에 10명, 특허청장 표창에 2명, 공동주최기관장 표창에는 각 1명씩 총 6명이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올해의 기계인’에는 학계의 고려대학교 송재복 교수, 연구계의 한국기계연구원 김완두 연구위원, 산업계의 (주)한즈모트롤 한형수 대표이사, 숙련기술인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고정우 기술원 등 총 4명이 그동안의 연구개발 노고에 대한 공을 인정받았다.

지난 1년간 국내에서 개발한 기계 분야의 우수한 기술 또는 제품을 선정하는 ‘대한민국 올해의 10대 기계기술’에는 ▲3천 톤급 잠수함(도산안창호함) ▲mRNA백신 담지 지질 나노 입자 제조 기술 및 장비 ▲냉장고용 구형 투명 빅(Big) 제빙 기술 ▲신형 에어버스 항공기 장착 차세대 GTF 엔진 오버홀 기술 ▲마이크로 로봇 기반 심혈관 중재 기술 시스템 ▲의복형 근력 보조 웨어러블 로봇 ▲복합 스텔스 기술 ▲한국형발사체(누리호) ▲인공지능 소방관 ▲LNG 연료 추진선용 독립형 극저온 고망간강 탱크 등이 이름을 올렸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전시회와 기업의 발전 양상을 꼼꼼히 살피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