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를 더 스마트하게 돕는 IT 기술
조해진 기자|jhj@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연구를 더 스마트하게 돕는 IT 기술

데이터를 통한 연구의 가속화 및 편의성 증대

기사입력 2022-11-10 12:01:5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해 산업의 디지털화를 이끌고 있는 IT(Information Technology) 기술이 연구 분야까지 그 영향력을 뻗어가고 있다. IT 기술은 연구원들의 연구실 제반 업무의 편의성을 개선하고, 혁신적인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데 활용되고 있다.

지난 7일과 8일 이틀동안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열린 ‘2022 코리아라이프사이언스위크(KOREA LIFE SCIENCE WEEK 2022)’에는 실험실 및 연구실의 연구를 도울 수 있는 기술 및 서비스가 참관객들의 발길을 붙잡았다.

연구를 더 스마트하게 돕는 IT 기술
사진=123RF

연구실 시약 관리, IT 기술로 편의성 높여

화학, 생명과학, 반도체, 환경 등 많은 연구실에서는 다양한 시약을 사용한다. 이 시약들은 위험성을 가진 것도 있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데, 그동안에는 시약 관리를 위해 연구원들이 직접 수기로 관리대장을 작성하거나 컴퓨터 엑셀 파일 등으로 작업을 해야 했다.

이 경우, 시약 이름에 오탈자가 발생해 관리에 오류가 생길 수도 있고, 시약을 기록하고 변경사항을 확인하는 데 많은 시간을 소요하게 된다. 연구에 집중해도 모자를 시간에 제반 업무로 많은 시간을 뺏기게 되는 것이다.

전시회에 참가한 IT 스타트업 ㈜스마트잭은 연구실 제반 업무의 불편함을 덜어 연구원들이 연구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IT 솔루션을 개발, 연구실을 비롯해 기업 및 정보출연연구소 등에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잭 관계자는 ”휴대폰 카메라로 시약병을 촬영하면 자동으로 시약이 등록되고, 사용할 때마다 체크만 하면 실시간으로 재고도 확인할 수 있다”면서 “대부분의 시약이 등록돼 있지만, 혹여 시약이 리스트에 없는 경우는 한 번만 직접 등록하면 이후 꾸준히 관리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한, 시약의 MSDS(물질안전보건자료) 및 안전법령 제공으로 안전관리까지 가능하다고 설명한 관계자는 “구독형, 온프레미스(On-Premises)형, SI(System Integration)형 등 기업이 원하는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향후 수출을 계획하고 있어 현재 영어 버전을 개발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연구를 더 스마트하게 돕는 IT 기술
클래리베이트 김상우 과장

연구의 핵심은 데이터, 데이터 솔루션

기업이 연구를 하는 목적은 기존 사업의 확장 또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 위함이다.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 전, 시장의 가능성을 살펴보거나, 기존에 있던 시장이라면 시장진입가능성이 있는지, 투자현황 및 향후 성장 기회 등을 먼저 파악할 필요가 있다.

사업성 확인 및 연구의 확장을 위해서 필요한 것은 바로 ‘데이터(Data)’다. 많은 양 혹은 양질의 데이터를 찾아 연구 개발 수준을 높여 경쟁력을 갖출 수 있기 때문이다.

데이터를 통해 새로운 사업 아이템에 적합한 어떤 것을 찾거나, 학계의 새로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다.

클래리베이트(Clarivate)의 김상우 과장은 “다양한 학술 및 연구 정보, 특허 관련 정보 등의 데이터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이라며 “이 전시회는 라이프 사이언스 분야 전시회이기 때문에 신약 물질 및 제약 산업에 필요한 딜(Deal)이나 페이턴트(Patant), 레귤레토리(Ragulatory) 등에 대한 데이터 솔루션을 소개하기 위해 참가했다”고 밝혔다.

학술논문의 임팩트 팩터 지표를 자체적으로 보유해 평가 결과를 발표하기도 하고, 필요한 자료를 검색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솔루션 데이터를 회원사에게 구독 방식으로 제공하는 등 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솔루션을 서비스한다는 설명이다.

정보가 힘인 시대인 만큼, 굴지의 글로벌 대기업은 물론, 국내 제약회사 등에서도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밝힌 김 과장은 “최근 데이터 솔루션 기업이 증가하는 추세지만, 클래리베이트는 그 역사가 길어 규모가 크고, 과거의 데이터까지 모두 확보하고 있다”며 “최신 정보를 정확하고 빠르게 업데이트 한다는 점 또한 경쟁력을 갖췄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