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포장 및 계량…자동화시스템으로 인건비 절감 고려
김원정 기자|sanup20@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소포장 및 계량…자동화시스템으로 인건비 절감 고려

자영업자 50% 이상 인건비 부담 호소

기사입력 2022-11-24 09:11:2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코로나팬데믹 분위기에서 엔데믹으로 넘어가면서 자영업자들의 숨통이 트이고 있지만 인건비의 대한 부담은 여전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최저임금 및 근로실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53.2%가 현재 최저임금인 시급 9천160원도 경영에는 부담이 된다고 답했다. 반면 최저임금 부담이 없다고 응답한 자영업자는 14.8%에 그쳤다. 일상회복에 대한 기대와 달리 자영업자의 절반 이상이 인건비에 대한 부담을 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에 자영업자 중에는 초기 비용투자를 해서라도 자동화시스템을 적용해 인건비를 줄이면서 온라인 활로까지 돌파하겠다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기업들도 생겨나고 있다.

23일부터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하는 서울카페쇼에 참가한 포장기계 업체들은 최근 중소기업들이 인건비 부담을 덜기 위해 수작업을 대체하는 장비를 구매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소포장 및 계량…자동화시스템으로 인건비 절감 고려
㈜에스지알팩에서 자동계량기를 서울카페쇼에 선보였다.

전시장에서 만난 ㈜에스지알팩 조강천 팀장은 “커피산업을 비롯해 식품 분야에서는 작업자의 인건비가 높아지면서 이를 절감하기 위해서 자동포장기, 자동계량기 등을 찾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전시회에는 커피원두를 자동계량해서 소량 포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나왔는데 커피 분야의 소비자 수요가 커지면서 장비 수요도 동반해서 상승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소포장 및 계량…자동화시스템으로 인건비 절감 고려
㈜상도포장기계 전시부스 담당자가 참관객에게 자동계량기에 대해 소개하고 았다.

동일한 전시회에서 만난 ㈜상도포장기계 관계자는 “자동계량장비, 자동포장기 수요가 많이 늘었다”며 “코로나19가 터지면서 유일하게 매출이 올라간 분야가 이런 소포장 산업”이라며 언급했다.

그는 “포장음식, 배달음식 수요 증가를 비롯해 1, 2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대량 음식포장보다는 소량으로 포장하는 수요가 커지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또한 커피 수요가 증가하면서 오프라인에 이어 온라인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고객사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자동화된 계량 및 포장시스템을 도입해 빠르게 배달을 받고자 하는 온라인 소비자에 대응해 정량으로 원두를 계량해서 자동포장함으로써 시간을 절감하는 시스템을 갖춘 기업들도 있다고 했다.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