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대전환 포럼, 민관합동 200일 프로젝트 본격 추진
조해진 기자|jhj@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대전환 포럼, 민관합동 200일 프로젝트 본격 추진

산업부 이창양 장관 “경제와 사회 전체의 판 바꾸는 새로운 지혜 필요”

기사입력 2023-01-27 07:02:4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정부가 민간과 함께 진행 중인 ‘산업대전환’을 위한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26일 서울시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EC룸에서 ‘제1차 산업대전환 포럼 좌장회의’를 개최하고, 포럼의 6개 분과 좌장들과 함께 산업대전환의 필요성과 정책 및 대응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산업대전환 포럼, 민관합동 200일 프로젝트 본격 추진
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장관

이날 6개 분과의 좌장들과 마주한 산업부 이창양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한국 경제는 경제 강국 도약 또는 제로 성장의 갈림길에 놓였다”면서 불안정한 대내외 경제 기조와 국내 투자 및 인력 감소, 혁신 정체 등의 어려운 상황을 언급했다.

이어 문제 해결을 위해 “근본적이고 경제와 사회 전체의 판을 바꿀 수 있는 새로운 지혜가 필요하다”면서 “산업대전환이라는 이름으로 위기 극복을 위한 혁신 아이디어를 모으고자 한다. 발굴한 아이디어는 국가 차원에서 관계부처와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10월 말 민간 경제단체를 중심으로 산·학·연 관계자 100여 명이 모여 출범한 산업대전환 포럼은 2000년대 이후부터 한국의 산업이 ‘잃어버린 20년’에 빠져있다고 진단했다.

새로운 먹거리 창출 실패로 기존 10대 품목 중심의 수출 및 생산구조가 고착화했다는 판단이다. 최근엔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를 제외한 주력 상품 대부분이 후발주자인 중국의 추격에 직면했고, 주력 수출시장인 대(對)중 무역수지는 2018년부터 지속 감소세에 있다.

산업대전환 포럼, 민관합동 200일 프로젝트 본격 추진

이와 함께 우려되는 10년 뒤 위기의 징후는 ▲인구 오너스(부양인구>생산연령인구 상황으로 경제성장 지체) ▲국내투자 감소, 해외투자 증가로 인한 산업공동화(空洞化) ▲후진적 기업환경 ▲코리아 R&D 패러독스 ▲복잡해지는 글로벌 대외환경 등 총 5가지다.

포럼은 위기 징후가 지속된다면 한국의 10년 후 미래 먹거리가 불투명하고, 한국이 산업 선도국의 지위를 잃을 수 있다고 우려하며, 지금부터라도 한국의 경제 및 사회가 가진 구조적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포럼은 투자, 인력, 생산성, 기업환경, 글로벌전략, 신(新)비즈니스 등 6개 분과로 나눴으며, 포럼 출범 이후 민관합동으로 산업대전환을 위한 정책 가이드 도출을 위한 각 분과별 논의를 이어가는 중이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각 분과 좌장들은 분과별로 현재까지 논의가 이뤄진 상황을 밝혔다.

산업대전환 포럼, 민관합동 200일 프로젝트 본격 추진
(좌)산업대전환 포럼 신비즈니스 분과 좌장 박일평 LG사이언스파크 대표 (우)생산성 분과 좌장 김현석 삼성전자 고문

신비즈니스 분과 좌장인 박일평 LG사이언스파크 대표는 지난 2개월 동안 몇 개의 유망 분야를 정했다면서 “콘텐츠와 전략이 산업대전환으로 실현되려면 정책 프레임과 산업 환경 자체가 근본적으로 과감하게 바뀌는 정책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생산성 분과의 좌장을 맡은 김현석 삼성전자 고문은 “우리 분과의 미션은 한국의 생산성을 1% 이상 향상시키는 것이다. 돈으로 환산하면 약 20조 원에 달하는 어려운 미션”이라면서 “일이 광범위하고 어렵다. 최선을 다해 좋은 결과가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산업대전환 포럼은 민관합동의 200일 프로젝트다. 첫 100일은 민간의 자유로운 논의로 진행된다. 이후 100일은 산업부 및 관계부처와 함께 민간제언을 정책화해 ‘산업대전환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전시회와 기업의 발전 양상을 꼼꼼히 살피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