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뉴스][2021 국제문화재산업전]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전통 문화에서 현대산업적 가치 발굴

박재관 단장 “전통문화산업 직접 육성하는 방향으로 후속사업 진행할 것”

[산업일보]


전통문화라고 하면 주로 오래된 건축물이나 조각 등을 떠올리게 된다. 그렇다보니 과거의 문화재들에서 현대 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적인 영감이나 가치를 찾아낸다는 발상 자체가 신선하다고 할 수 있다.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사흘간 경주화백컨벤션센터(하이코, HICO)에서 개최된 ‘2021 국제문화재산업전’의 참가기관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내 전통르네상스지원단(이하 지원단)은 전통문화 속에 들어있는 현대 산업적 가치를 발굴해내는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동영상뉴스][2021 국제문화재산업전]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전통 문화에서 현대산업적 가치 발굴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전통르네상스지원단 박재관 단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에서 수행하고 있는 전통문화융합연구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지원단은 전통문화속에 녹아 있는 현대 산업적 가치를 재발견해 이를 현대산업으로 연결시키는 제반 연구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지원단의 박재관 단장은 “전통문화관련 산업체가 겪고 있는 여러 애로기술이나 문제가 되는 것들을 청취하고 이를 찾아내 해결해 나가고 있다”며, “전시회에서는 현재 연구개발되고 있는 것들을 홍보하고 전통문화산업으로 적용될 수 있는 예 2~3가지 정도를 알렸다”고 언급했다.

[동영상뉴스][2021 국제문화재산업전]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전통 문화에서 현대산업적 가치 발굴


지원단에서 수행하고 있는 과기정통부 사업은 우선 올해 연말에 종료될 예정이다. 이에 지원단은 향후 문화체육관광부와 과기정통부가 협력해서 진행하는 사업으로 이어지도록 할 예정이다.

박 단장은 “지금까지 지원단에서 만들어낸 주요 성과를 바탕으로 좀 더 산업으로 연결될 수 있는 전통문화산업을 직접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후속사업이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뉴스

0 / 1000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목록으로

많이 본 뉴스

뉴스레터 급변하는 산업 동향과 최신 소식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