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B, 코마린(KORMARINE)에서 친환경·에너지 효율·디지털 제품 선보여

ABB, 코마린(KORMARINE)에서 친환경·에너지 효율·디지털 제품 선보여


[산업일보]
ABB는 19일 제22회 국제 조선 및 해양산업전(KORMARINE 2021, 이하 '코마린')에 참가, ‘지속 가능한 조선 해양의 미래를 주도하는 ABB’를 주제로 최신 친환경, 에너지 효율, 디지털 기술을 선보였다.

ABB는 이날 코마린 2021에서 조선 해양 산업이 직면한 과제 및 고객 수요를 충족하는 기술을 소개했다.

1991년 출시 이후 30년간 해운 업체의 꾸준히 변하는 여러 요구 사항을 충족하며 모든 종류 선박의 성능 향상을 도운 ABB 전기 추진기의 경우, 현재 유람선, 화물선, 쇄빙선, 페리 및 고급 요트에 이르는 다양한 유형 25개 선박 종류가 Azipod® 기술에 의존하고 있다.

Azipod® 기술은 기존 샤프트라인 솔루션과 비교해 20% 연료 절감 효과, 배기가스 감소, 고효율 하이브리드 에너지 장치와의 완전한 통합을 이뤘다. 이번 전시회에서 가상 플랫폼을 적용해 다양한 선박에 따른 전기 추진기를 체험할 수 있다.

ABB는 부산항만공사의 국내 최초 배터리 전기 추진 여객선에 전력 및 추진 솔루션 공급 계약을 혜민중공업과 체결했다. ABB는 정부 주도 친환경 대체 프로젝트의 첫 시스템 공급자로, 내년 인도 예정인 쌍동 여객선의 전력 및 추진 시스템을 공급한다.

ABB Tekomar XPERT(테코마 엑스퍼트)는 ABB 디지털 제품인 170개 ABB Ability™ 솔루션 가운데 하나다. Tekomar XPERT는 수천대의 다양한 엔진 설비에 서비스하고 있는 광범위한 ABB 터보차저 기반을 통해 터보차저 전문 지식과 결합, 독자적 엔진 성능 측정을 제공한다. 선박 운영자에게 주요 엔진 지표를 보여주는 사용자 친화적 대시보드를 통해 잠재적인 엔진 문제를 미리 경고한다.

Tekomar XPERT는 개별 선박 엔진을 모니터링 해 상태 진단 및 자문을 제공하는 반면, 선대용 ABB AbilityTM Tekomar XPERT는 여러 선박 전체를 벤치마킹하는 관리 도구가 포함돼 있어 엔진 운영을 최적화 한다. 전시 현장 부스에서 직접 대시보드를 접속해 전체 선박의 엔진 모니터링과 자문 기능을 체험할 수 있다.

ABB, 코마린(KORMARINE)에서 친환경·에너지 효율·디지털 제품 선보여
김현주 홍보이사가 본보 기자와 인터뷰하고 있다.

ABB의 수질 모니터링 시스템(WMS, Water Monitoring System)은 선박의 스크러버 세정수 품질을 모니터링한다. 스크러버는 국제해사기구(IMO) 황산화물(SOx) 배출 규제에 따라 선박 내 배출되는 배기가스 내 황산화물을 저감하는 탈황 장치다.

HES880 모바일 드라이브와 AMXE 영구 마그네틱 모터 제품을 적용한 국내 기업의 선박용 추진 시스템도 전시하고 있다.

현장에서 만난 ABB 김현주 홍보팀 이사는 "ABB는 단순 B2B를 넘어 B2C 영역까지 연결성과 디지털라이제이션을 통한 지속 가능(sustainability)한 테마를 중심으로 주력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ABB 이치웅 부장은 "CEMS, WMS 등 ABB의 워터 및 가스 모니터링 시스템은 UN에서 엄격하게 관리하는 IMO 규정에 부합하도록 특정 혁수 및 시화 함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관리를 지원한다"고 언급했다.

ABB, 코마린(KORMARINE)에서 친환경·에너지 효율·디지털 제품 선보여
좌측부터 박민주 이사, 이치웅 부장

한편, 지난해 말 ABB가 발표한 ‘지속 가능 전략 2030’의 핵심은 고객 및 공급사의 탄소 배출 저감을 지원하고, 자사 운영에 대해 탄소 중립을 달성하는 것이다. 130년간 혁신적 기술과 다양한 업계 경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2030년까지 고객사가 매년 이산화탄소 100메가 톤을 저감하도록 한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했다.

관련뉴스

0 / 1000
김우겸 기자 kyeom@kidd.co.kr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독일과 미국 등지의 산업현안 이슈들을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목록으로

많이 본 뉴스

뉴스레터 급변하는 산업 동향과 최신 소식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