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유엔조달시장, 한국 중소기업 적극 진출 희망
홍보영 기자|papersong@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유엔조달시장, 한국 중소기업 적극 진출 희망

기사입력 2015-03-16 19:45:4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유엔조달시장은 최근 발주한 내용에 대해 딜리버리 이후 30일 후 전액 지급하고 있어 일반 상거래 시 가장 골칫거리인 미수금이 전혀 없는 영업환경이 매우 안정된 시장이라는 점을 강조, 유엔조달에서 낙찰을 받을 경우 세계시장에 제품을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제품 품질이 좋고 가격 경쟁력이 있는 한국 중소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하고 있따.

유엔조달 벤더등록은 일반 유통체인점 등록보다 매우 수월하다.

유엔 조달담당자는 유엔조달의 원칙은 세계 모든 국가의 모든 기업에 공정한 입찰기회를 부여해 가장 적합한 제품과 서비스를 구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벤더로 등록하는데 기업 매출액 등에 의해서 차별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코트라 관계자는 유엔은 2013년 10월 유엔 산하 26개 기구의 입찰에 대한 모든 업무를 하나의 포털 온라인사이트(www.ungm.org)로 통합, 벤더 등록절차를 이 포털사이트를 통한 1회 등록으로 해당 제품과 서비스를 구입하는 모든 유엔기구에 등록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미국 유통체인점(예, Wal-mart, Target 등)에 벤더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많은 서류와 시간(최소 1년 이상) 그리고 비용이 수반되지만, 유엔 벤더등록은 첫 단계(Basic, 4만 달러까지 낙찰 받을 수 있는 자격) 등록은 10분이면 완료할 수 있다. 그러나 50만 달러까지 낙찰 받는 자격(Level 1)과 50만 달러 이상 낙찰 받는 자격(Level 2)은 설립 3년 이상이어야 하고, 3개 거래 선으로부터 추천서와 최근 3년간 재정 정보만 구비하면 등록이 가능하다. 이 모든 벤더등록 과정에 아무런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점이 매력이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전문화된 중소기업은 대기업을 제치고 충분히 낙찰받을 수 있으며, 만일 유엔의 입찰이 관련제품이 포함된 패키지형 입찰이라면 다른 기업과 연합해서 입찰서류를 제출할 수 있고이 경우 다른 기업은 유엔 벤더일 필요는 없다고 설명하고 있다.

입찰은 입찰 참가업체 모두에게 공개하는 Bid Opening 원칙으로 다른 업체가 제시한 가격 및 조건을 모두 알도록 하고 있어 완전 오픈된 경쟁으로 입찰이 진행되고 자사의 가격 경쟁력 등을 가늠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유엔 조달은 국제적인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뉴욕의 유엔본부에서 입찰을 해도 제품은 아프리카로 보내는 경우) 국제적인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제품에 대한 설치, 관리, 보수 등이 필요한 경우는 현지 업체를 고용할 경우가 많다고 하면서, 이 경우 한국 업체는 KOTRA로부터 현지 업체 수배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이점이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1부 홍보영 기자입니다. 국내외 무역과 로봇, IoT, 기계·금형산업에 대한 참 소리를 전합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