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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조선업계 불황 지속 속, 막판 수주 주력
조명의 기자|cho.me@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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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조선업계 불황 지속 속, 막판 수주 주력

올해 하반기 국내 조선소 수주 현황

기사입력 2012-12-03 00: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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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조선업계 불황 지속 속, 막판 수주 주력
사진 = 삼성중공업


[산업일보]
전 세계 선박의 수주잔량이 6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조선 업계의 불황이 날로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Clarkson) 자료에 따르면 10월 말 기준 전 세계 수주잔량은 9,430만 CGT(4,729척)를 기록했으며 이는 4,195척이 남아 있던 2005년 1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특히 2억1,503만 CGT로 수주잔량 최고치를 달성했던 2008년 9월과 비교해 50% 이상 감소했다.

전 세계 신규 선박 수주량 역시 1,680만 CGT를 기록해 전년 대비 48% 가량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다. 10월말 기준 한국의 수주잔량은 29만 CGT(863척)로 파악됐다. 2008년 66만8,000 CGT를 달성한 후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37만4,000 CGT(1,148척)를 기록했던 작년과 비교해도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이는 글로벌 경기 악화로 인해 올해 전 세계적으로 선박 발주가 급격히 감소한데 따른 것으로, 클락슨은 올해 말 전 세계 조선소의 23.6%가 일감 부족에 허덕일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한편, 지난 10월 말 드릴십 5척을 한꺼번에 수주하며 올해 수주목표의 96.7%를 달성한 대우조선해양을 비롯해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 3사는 지속되는 불황 속에서도 남은 기간 동안 연초 수주목표 달성을 위한 수주활동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국내 조선 3사는 상선 시장의 부진을 해소하기 위해 드릴십, FPSO, LNG-FSRU 등의 해양플랜트 수주에 집중해왔고, 그 결과 올 한 해 동안 발주된 LNG선과 해양플랜트 거의 전량을 수주해 예상했던 수주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더라도 고부가가치선 부문에서 한국이 최강자임을 입증했다는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한 해를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 2012년 하반기 국내 조선소 선박 및 해양플랜트 수주현황(2012.7.1~2012.11.30)
선박 수량 계약금액 발주처 인도일 조선사
7월 Spar 해양플랫폼* - 6억 5천5백만 달러 노르웨이/Statoil 2015년 12월 현대중공업
컨테이너선 10척 12억 달러 그리스/선주사 - 현대중공업
암모니아/LPG선 2척 1억 달러 터키/Negmar Denizcilik 2013년 3,4분기 현대중공업
컨테이너-로로선 4척 - 이탈리아/Ignazio Messina & C. S.p.A. 2014년 6월부터 12월까지 순차적 STX조선해양
해양작업지원선(PSV) 1척 - 노르웨이/Trams Offshore Supply 2014년 1분기 STX OSV
해양작업지원선(PSV) 2척 1천억 원 노르웨이/Island Offshore 2013년 4분기, 2014년 2분기 STX OSV
중형 LPG선** 1척 5천만 달러 스위스/Geogas 2014년 1월 현대미포조선
자동차전용운반선 2척(옵션 2척) - 그리스/Neptune Lines 2013년 말~2014년 초 현대미포조선
MR 탱커 2척(옵션 2척) 6천8백만 달러 미국/Scorpio Tankers 2014년 1월 현대미포조선
케미컬탱커 8척(옵션 4척 포함) 3억2천만 달러 노르웨이/Odfjell 2014년 1~7월 현대미포조선
MR급 화학제품운반선 4척 - 그리스/선주사 - 대선조선
8월 가스가압 플랫폼 - 4억2천만 달러 동남아시아/석유회사 2012년 하반기 현대중공업
자동차운반선*** 5척 3억6천만 달러 한국/글로비스, 유코 2013년 4분기부터 순차적 현대중공업
고정식 해양플랫폼**** 5기 20억 달러 미국/Chevron 2016년 4월 대우조선해양
석유제품운반선 4척 1억 2천만 달러 싱가포르/Wilmar International - STX조선해양
벌커 1척(옵션 1척) 5천만 달러 한국/폴라리스쉬핑 2014년 9월 STX 다롄
MR 석유제품운반선 2척(옵션 2척) 6천1백30만 달러 아일랜드/D' Amico Tankers 2014년 초 현대미포조선
9월 드릴십 1척(옵션1척) 6억2천만 달러 미국/Rowan 2015년 1분기 현대중공업
해양생산설비(TLMP)***** - - - 2015년 현대중공업
드릴십 1척(옵션1척) 6억 달러 노르웨이/Seadrill 2014년 말 삼성중공업
부유식원유저장설비(FSU) 1기(옵션 2기) 2억3천만 달러 노르웨이/Statoil 2015년 상반기 삼성중공업
셔틀탱커 2척 약 2억 달러 AET Sea Ahuttle AB 2014년 삼성중공업
해양경비함 3척 1천5백억 원 한국/해양경찰청 2015년 12월 STX조선해양
차기호위함 - 한국/방위사업청 - STX조선해양
LPG/에틸렌운반선 3척 9천9백만 달러 네덜란드/Unigas Pool - STX조선해양
부유식 원유저장설비(FSO) 1기 - 북아프리카 선사 2015년 상반기 STX조선해양
참치선망선 2척 500억 원 한국/동원산업 - STX조선해양
컨테이너선 4척 3억3천만 달러 중국/CIMC 2014년 STX다롄
Con-Ro선 3척 - 이탈리아/Grimaldi Napoli 2014년 현대미포조선
자동차운반선(PTCT) 1척 - 이스라엘/Ray Shipping 2014년 현대미포조선
10월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재기화설비(LNG-FSRU) 1척(추가옵션 1척) 2척7천만 달러 노르웨이/Hoegh LNG 2015년 상반기 현대중공업
드릴십 4척 - 미국/Transocean 2015년 중순부터 순차적 대우조선해양
드릴십 1척 약 6억 달러 그리스/Ocean Rig - 삼성중공업
LPG선 1척(추가옵션 1척) 3백억 원 스위스/Geogas 2014년 4분기 인도 STX조선해양
극심해용 드릴십 1척(추가옵션 4척) 7억 달러 - - STX조선해양
해저건설작업지원선(Offshore Subsea Construction Vessel) 2척 - 노르웨이/Seim Offshore 2014년 2분기 STX OSV
MR형 석유제품운반선(PC) 2척 6천6백만 달러 이탈리아/D'Amico International Shipping 2014년 현대미포조선
주스운반선 2척 8천만 달러 스위스/Atlanship 2013년 하반기, 2014년 4분기 현대미포조선
참치선망선 2척 - 한국/사조산업, 사조오양 2013년말부터 순차적 성동조선해양
참치선망선 1척 - 한국/한성기업 2013년말 성동조선해양
11월 잠수지원선 1척 - 노르웨이/Subsea7 2015년 현대중공업
드릴십 1척 - 브라질/QGOG Constellation 2014년 12월 삼성중공업
자동차운반선 4척 - 한국/제니스파트너스코리아 - STX조선해양
크루즈선 1척 4천9백만 달러 독일/TUI Cruise 2015년 STX유럽
LPG선 1척 - 일본/JX일광일석시핑 2014년 7월 현대미포조선
셔틀탱커 2척(옵션 1척) - 그리스/Tsakos 2014년말 성동조선해양
컨테이너선 2척 - 그리스/Aeolos Management - 한진중공업(수빅)
주 : 1. 본 자료는 각 사 보도자료 및 일부 언론 보도를 참고로 했으며, 당 사가 자체 파악한 것임
2. *테크닙(Technip)과 컨소시엄 형성, **옵션 행사, ***계약금액은 현대삼호중공업 건조분 포함, ****앙골라 PAENAL와 공동 수주, *****기본설계(FEED)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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