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한국잡지학회 창립 총회 및 기념세미나 개최
산업일보|kidd@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한국잡지학회 창립 총회 및 기념세미나 개최

학회 창립에서 의의, 국내 잡지학 연구의 시작

기사입력 2013-09-02 17:41:1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한국잡지학회 창립 총회 및 기념세미나 개최

[산업일보]
한국잡지학회 창립 총회 및 기념세미나가 지난 8월 30일 금요일 오후 3시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창립 총회는 대진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이용준 교수, 기념세미나는 동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장하용 교수의 사회로 각각 진행됐다. 한국잡지협회가 주최하고 한국잡지학회, 한국잡지연구소가 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후원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잡지의 학문적 과학화, 체계화의 시작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창립총회에서 초대 회장으로 경희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이광재 명예교수(정치학박사 : 사진 앞줄 가운데)가 선출됐다. 세미나에는 한국잡지협회 회원, 각 학계 교수진과 류지영 국회의원을 비롯한 기관단체, 언론사 기자, 기업 대표 등 총 200여 명이 함께해 자리를 빛냈다.

잡지는 4대 언론 매체로서 국민의 문화생활과 지식, 정보산업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며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지식정보의 중요한 공급원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잡지에 대한 연구는 잡지 산업 및 잡지 저널리즘의 중요성에 비해 큰 성과를 이루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로써 잡지학 연구의 필요성과 교육의 중요성을 공감한 학계, 산업계, 관련 기관이 함께 모여 한국잡지학회가 출범하게 됐다.

한국잡지학회는 잡지와 관련된 여러 분야의 현상들을 조사 연구하여 학문적으로 발전시키고자 준비하고 있다. 잡지 업계에 종사하는 많은 잡지인들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우리나라 잡지학의 새로운 태동과 미래 지향적인 잡지 산업의 좌표를 제시해 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이번 총회 및 기념세미나에서는 ‘미디어 융합시대, 잡지학의 재발견’이라는 대주제 아래 ▲잡지학 연구와 교육 ▲창조경제 시대 잡지산업 : 디지털 매거진 중심으로 ▲잡지 저널리즘의 현황과 발전 방안 등의 발제와 토론이 이뤄져, 잡지학의 시초를 다잡는 시간도 가졌다.

월간 인쇄문화 박진우 기자 print5931@gmail.com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