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中 성장둔화, 디스플레이·반도체·자동차부품 등 영향
천주희 기자|cjh2952@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中 성장둔화, 디스플레이·반도체·자동차부품 등 영향

한국 수출 중국 의존도 사상 최고 수준

기사입력 2013-09-29 00:02:3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中 성장둔화, 디스플레이·반도체·자동차부품 등 영향



[산업일보]
최근 중국경제가 다소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성장둔화와 부채문제를 둘러싼 우려가 제기되는 가운데, 중국의 성장둔화 추세가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그 대응방안에 대한 연구결과가 나왔다.

산업연구원(KIET, 김도훈 원장)은 15일 발표한 '중국 성장 둔화의 배경 및 전망과 국내 실물경제 영향' 보고서를 통해서 중국의 성장둔화와 구조변화는 우리나라 산업과 실물경기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KIET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중국경제 성장률이 1%p 하락할 경우 한국 수출은 1.3%, 전산업 부가가치는 0.3% 감소한다고 분석됐다.

이는 중국의 성장둔화가 우리의 대중 수출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중국의 성장둔화로 여타 자원보유국 등 신흥국을 통해 우리 수출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을 모두 반영한 결과라고 연구원은 밝혔다.

산업별로는 대중국 수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디스플레이와 반도체, 자동차 부품, 석유화학 업종 등이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추정됐다.

또한 중국 경제성장 둔화는 중국 내에서 설비과잉이 심각한 철강 등의 부문에서 동아시아 역내 공급과잉 심화를 유발해 국내 관련 업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제기됐다.

한국은 중국의 최대 수입국인 동시에 수출의 중국의존도도 사상 최고 수준에 이르고 있어 한국은 중국 경기에 민감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경제구조라고 연구원은 강조했다.

2013년 상반기 기준으로 한국은 중국의 총수입에서 9.7%를 차지해 대만을 제치고 최대수출국이 됐으며, 동기간 한국 수출 중 대중 수출 비중도 25.1%(홍콩 포함 시 30%)로 사상 최고수준을 기록했다.

또한 중국의 성장둔화는 우리의 대중수출뿐 아니라 중국의존도가 높은 자원보유국이나 아시아 신흥국에의 수출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산업연구원은 분석했다. 이들 국가는 우리나라 총수출 중 각각 13.5%, 30.2%를 차지함으로써 중국경제 부진은 이들 국가로의 우리 수출에 큰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최근 중국경제 성장둔화 배경은 ▶투자와 수출주도형 기존 성장방식의 한계 노출 ▶이에 대응한 중국정부의 구조전환 정책에 기인하는 것으로 중국경제의 구조변화를 반영하는 현상이라고 연구원은 지적했다.

향후 중국경제는 중국정부가 목표한 7%대 성장으로 연착륙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되지만, 일부에서는 구조조정 과정에서 단기적으로 6%대나 그 이하로 성장률이 급락할 것이란 우려도 제기하고 있다.

연구원은 중국경제 성장급락 시 국내 실물경제에 큰 충격이 예상되므로 사전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예상되는 중국경제의 구조변화도 가공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 대중수출에 불리한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점에서 대응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KIET는 소비 비중 확대를 지향하는 중국 구조변화에 부응해 수요전망이 밝고 우리가 경쟁력을 갖춘 내구소비재 등에 대한 진출을 확대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산업연구원 강두용 동향분석실장은 “향후 중국의 산업고도화나 한중간 분업구조를 고려할 때, 기술경쟁력을 갖춘 부품이나 자본재에 대한 지속적 기술개발 및 수출 확대에도 역점을 둘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2000년 이후 국산 부품 및 자본재의 중국 수입시장 점유율 상승 추세는 한중간 부품·자본재 분업구조가 과거 한일 간 분업구조와 유사하게 장기간 지속될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강조했다.

산업2부 천주희 기자입니다. 서울과 수도권 일대 뉴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좋은 정보를 가지고 여러분 곁에 다가서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