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실리콘랩스(Silicon Labs, 지사장 김인규)가 웨어러블 컴퓨팅 제품 설계업체이자 제조업체인 미스핏 웨어러블(Misfit Wearables)의 활동량 측정기 ‘미스핏 샤인(Misfit Shine™)’에 EFM32™ 레오파드 게코(Leopard Gecko)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적용했다고 발표했다.
게코 MCU는 미스핏 샤인의 3축 가속도센서와 통신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 LED를 구동시키며 위센트릭 블루투스(Wicentric Bluetooth®)의 저에너지 소프트웨어 스택을 호스트함으로써, 애플의 아이폰 및 아이패드용 iOS 디바이스에서 동작하는 샤인 앱과 연결돼 최고의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한다.
미스핏 샤인은 급성장하는 웨어러블 컴퓨팅 시장에 최근 출시된 헬스케어 제품이다. IHS 일렉트로닉 미디어의 한 부서인 IMS 리서치에 따르면, 스포츠 및 피트니스 모니터, 러닝 및 싸이클링 컴퓨터를 비롯한 활동량 측정기 등의 헬스케어 제품들은 2013년 4 380만 대에서 오는 2017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5,620만 대 선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 IMS는 향후 5년 안에 총 2억 5,200만 대의 헬스케어 제품들이 선적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배터리로 구동하는 모든 휴대용기기와 마찬가지로 샤인 웨어러블 활동량 측정기는 배터리 수명을 최대화하기 위해 최고수준의 에너지 효율성을 요구한다. 샤인은 충전 배터리를 사용하는 대신 교체 가능한 리튬이온형 CR2032 시계용 배터리로 동작하며, 하나의 전지로4개월 동안 사용할 수 있다. 며칠에 한 번 기기를 충전해야 하는 대신에 사용자는 간단히 샤인을 착용하면서 교체 시기까지 배터리에 대해 신경 쓸 필요 없이 매일 활동량을 측정할 수 있다.
미스핏 설계팀이 레오파드 게코 MCU를 채택한 이유는 모든 에너지 모드에서 업계 선도적인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적의 프로세싱 성능과 높은 집적도에 따른 작은 패키지로 매우 긴 배터리 수명을 실현했다. 레오파드 게코 MCU의 저에너지 센서 인터페이스(LESENSE) 및 PRS(Peripheral Reflex System)은 미스핏의 초저 에너지 요구사항에 적합한 매우 우수한 기술적 특징을 제공한다.
LESENSE 인터페이스는 MCU가 딥슬립 모드일 때조차도 센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해 MCU가 오랜 시간 동안 저에너지 모드로 유지될 수 있게 하면서 센서 상태 및 이벤트를 추적할 수 있도록 해 준다. PRS는 복잡한 시스템 수준의 이벤트를 모니터하고 서로 다른 MCU 페리패럴들이 스스로 통신하도록 해 CPU가 에너지 절약 슬립 모드로 가능한 오랫동안 유지하면서 전체 시스템 전력 소모를 감소시킨다.
미스핏 웨어러블 쏘니 부(Sonny Vu) CEO 겸 공동창업자는 “우리는 정교한 알고리즘을 수행하고 수많은 데이터를 처리하여 전송하며 움직임을 감지하는 가속도센서와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면서도 유별나게 작은 폼팩터 내에 맞는 32비트 임베디드 컨트롤러가 필요했다”며 “레오파드 게코 MCU는 샤인의 저에너지, 데이터 집약적인 요건에 완벽하게 부합한다. 실리콘랩스의 심플리시티 스튜디오 개발 툴은 우리 설계팀의 학습 곡선을 가속화해 신속한 시장 출시에 대한 결정적인 요건을 충족시켰다”라고 말했다.
심플리시티 스튜디오(Simplicity Studio)는 EFM32 게코 MCU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포괄적인 그래픽 개발 환경으로, 에너지 친화적인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개발하기 위한 모든 정보, 문서, energyAware 툴, 소프트웨어를 비롯해 필요한 소스 코드 라이브러리에 개발자들이 한 번의 클릭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심플리시티 스튜디오의 핵심 요소는 저에너지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을 위한 사용하기 쉬운 디버깅 툴인 energyAware Profiler, I/O 핀 충돌을 디버깅할 때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을 쉽게 해 주는energyAware Designer를 포함한다.
실리콘랩스의 가이어 푀레(Geir Førre) 수석 부사장 겸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 사업부의 총괄 매니저는 “샤인 피트니스 모니터는 내부 및 외관이 우아한 디자인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며 “샤인은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에너지 소모에 민감하고 배터리를 사용하며 소형의 풋프린트를 갖는 무선 디바이스를 대표한다. 이러한 디바이스에서 실리콘랩스의 에너지 친화적인 EFM32 게코 MCU는 매우 잘 맞는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