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국가연구장비 구축·문제점 예산 투자방향 논의
이강은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국가연구장비 구축·문제점 예산 투자방향 논의

기사입력 2014-11-25 07:30:1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와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박성현)은 24일 한국과학기술한림원회관(제1중회의실)에서 과학기술계 석학들이 참여하는 ‘국가연구장비 예산 투자 방향 좌담회’를 개최하고 국가연구개발사업(이하 국가R&D)으로 구축하는 연구장비 예산의 투자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좌담회는 국가R&D의 확대와 더불어 매년 지속적으로 투자되고 있는 연구장비가 비효율적으로 도입·관리·운용되고 있다는 지적과 이에 대한 개선 요구가 많아지면서 추진됐다.

좌담회에는 김대만 고등과학원 명예교수를 비롯해 박원훈 경기과학기술진흥원 이사장, 변증남 한국과학기술원 명예교수, 이경수 국가핵융합연구소 책임연구원, 이석근 한국과학기술원 교수, 정선양 건국대학교 교수 등 과학기술계 석학이 참석했다.

이날 좌담회에서는 정부의 연구장비 예산심의 현황, 지금까지의 투자실적, 실태조사 결과 등을 바탕으로 국가 R&D로 구축하는 연구장비 예산 투자의 문제점과 시사점을 짚어보고, 범부처 연구장비 예산의 전략적 투자를 강화하기 위한 투자 시스템의 개선, 효율적인 공동활용, 생산성 극대화 방향 등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가 이뤄졌다.

아울러 국산 연구장비개발 사업의 가능성, 중점 투자해야할 분야, 대형 연구시설의 효율적인 투자와 운영에 관한 의견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성유 연구개발조정국장은 “국가연구장비는 우수 연구성과 창출 및 R&D생산성 향상 등 질적성과 제고를 위한 핵심 인프라로서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조하면서 ”최근 연구장비 예산의 투자 효율성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이번 좌담회에서 제안된 다양한 고견을 향후 국가R&D 투자방향 수립 및 관련 제도개선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