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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불 자율주행차 공동연구개발

자율주행차 시장 진출 위해 저속정체구간 기술 연구

[산업일보]
한국과 프랑스가 미래를 이끌어 갈 신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한다. 이에 두 나라의 경제재정부가 자율주행차 공동연구개발에 착수했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와 프랑스 경제재정부는 한불 정상회담 후속조치로, 26일 서울에서 ‘제3차 한불 신산업 기술협력 포럼’을 개최하고 미래 유망 신산업인 자율주행차 시장에 공동 진출하기 위해 저속정체구간 자율주행기술을 공동개발하기로 했다.

저속 정체구간 자율주행기술은 시장형성 중인 자율주행 핵심기술로 한국은 현재 고속도로 자율주행기술 상용화에만 성공한 상황이다. 한국은 한양대학교, 르노삼성, 엘지, 자동차부품연구원이, 프랑스는 르노, 발레오, 국립정보통신대학교가 참여해 향후 3년 간 한·불 정부가 각각 연 5억 원씩 총 30억 원을 지원해 르노차에 탑재 가능한 자율주행시스템을 공동개발할 계획이다.

한국의 강점 분야인 스테레오 카메라, 프랑스의 강점 분야인 24 기가 헤르츠 레이더 등 두 나라의 우수기술을 접목함으로써 교통체증구간에서 차간거리 및 속도를 유지해 자동으로 운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다.

개발된 기술을 르노 전기차에 설치, 두 나라의 도로에서 시험평가 해 2020년 이후 소형 전기차의 옵션품목으로 양산을 추진함으로써 자율주행차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불 신산업 기술협력 포럼’은 2013년 11월 정상회담 시 두 나라 간 합의한 과학기술 및 첨단산업 분야 협력’을 위한 후속조치로 두 나라 기업인 및 기술전문가 간 파트너십 공동연구과제 도출을 목표로 매년 개최되고 있다.

강성천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2013년 11월 박근혜 대통령의 국빈방문 시 두 나라 정상이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신기술 협력에 합의한 후 실무협의를 거쳐 자율주행 핵심기술을 본격적으로 공동개발하게 된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이어 “프랑스의 과학 기술력과 한국의 응용·생산기술을 결합하면 가상현실, 정보통신기술 융합, 에너지 신기술과 같은 신산업 분야에서 상호 윈윈할 수 있는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자율주행차 공동연구를 시작으로 미래를 이끌어갈 신기술 분야에서 두 나라 간 공동기술개발 노력이 지속적으로 확대돼 향후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민솔 기자 mskim@kidd.co.kr

산업2부 김민솔 기자입니다.정부 정책 및 3D 프린터, IT, 산업현장 숨어있는 특화된 뉴스를 전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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