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기업이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 디지털 전환이 부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급기업들도 기업 및 조직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다양한 솔루션을 내놓고 있다.
제조자동화기술전(KOFAS 2023)에 참가한 ㈜씨테크시스템(CITEK SYSTEM)은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돕는 플랜트 설계 및 최적화 솔루션, 로보틱스 및 자동화 계획 솔루션, 금속적층제조를 위한 금속 3D 프린터 등을 선보였다.
손병삼 이사는 “(주)씨테크시스템은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몰덱스3D, SLM 솔루션즈의 공식 파트너사로, 관련 소프트웨어와 제품을 통해 실제 제조현장의 개선 및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국내 기업의 적용사례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제조라인을 만들 때 가상 시운전을 통해 사전 검증 후 라인을 구축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칼로(CARLO)사의 피노키오 솔루션을 적용할 경우 현장데이터 기반으로 제조공정 및 물류의 실시간 모니터링 및 AI 기반 예측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28일부터 내달 1일까지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진행하는 KOFAS 2023는 104개 사가 참가한 가운데 자동화 및 스마트팩토리, 로보틱스 등의 다양한 기술과 솔루션을 살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