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코파데이타(COPA-DATA)가 소프트웨어 플랫폼 zenon의 최신 버전을 출시했다.
29일 코파데이터에 따르면, zenon 12에서는 브라우저 독립적인 Web Visualization Service가 향상됐고, MTP 제품군을 기본적으로 통합해 제공한다. Linux 지원과 SAP Netweaver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포괄적인 웹 시각화 서비스(WVS)와 향상된 보고서 엔진 사용, Linux 또는 GraphQL에 대한 연결성이 향상됐다는 평을 받고 있다.
새 버전에서는 zenon의 일부가 Linux로 마이그레이션 됐다. 사용자 선호 운영 체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서로 다른 시스템 간의 상호 운용성 및 데이터 교환을 개선하기 위해 OPC UA 게이트웨이를 구현함으로써, 통신 및 데이터 전송의 통합, 효율성 및 보안을 향상시켰다는 게 COPA-DATA 측의 설명이다.
산업 간 및 제조업체 간 표준 MTP는 생산에서 일관된 모듈화를 지원한다. 버전 11부터는 zenon이 기본 탑재됐다. MTP를 통해 오래된 기계류와 레거시 장비를 통합하기 위해 MTP 게이트웨이는 통합 zenon 로직(IEC 61131-3 Soft-PLC)을 사용, 이러한 기존 플랜트를 MTP 지원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SAP Netweaver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생산 데이터를 ERP 레벨과 교환할 수 있다. 웹 시각화 서비스(WVS)는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등의 웹 브라우저에서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고품질의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HMI) 또는 모니터링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