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지식경제부는 7월 자동차 산업을 잠정 집계한 결과 생산(355,627대), 내수(132,854대), 수출(238,824대)이 각각 전년동월비 9.2%, 2.9%, 10.4% 감소했다고 밝혔다.
7월 중 생산은 국내 주요 자동차 업체의 임·단협 관련 부분파업과 지난해 대비 조업일수의 감소(20일→19일) 등으로 전년동월비 9.2% 하락했다.
특히 7월 주요 자동차업체의 부분파업으로 27,300여대 가량의 생산차질 발생했다. (현대차 14,100여대, 기아차 5,500여대, 한국지엠 7,700여대)
내수 수입차의 선전과 신형 싼타페, K9의 신차효과에도 불구하고 가계부채 부담 등으로 인한 위축된 소비심리를 반영해 전년동월비 2.9% 감소했다.
차종별로 보면 국산차(승용)는 경차와 SUV 판매가 증가했으며, 수입차는 2천cc미만 차량이 큰 폭으로 증가(39.8%↑)했다.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으로의 꾸준한 수출 증가세에도 불구하고, 부분파업으로 인한 공급물량 차질과 EU 지역의 계속된 자동차 수요 감소 등으로 수출은 전년동월비 10.4% 떨어졌다.
다만, 금액 기준(MTI741)집계 시 36.8억불로 전년동월비 5.3% 감소했다.
상대적으로 단가가 낮은 경차가 큰 폭으로 감소(-13.2%)하면서 대수기준의 집계 시 보다 낮은 감소세를 나타냈다.
미국의 자동차 수요 회복세로 북미 수출이 증가세를 유지한 반면, 재정위기 등으로 인한 EU 시장의 수요 감소, 브라질 공업세 인상(’11.12월부터) 등으로 EU, 중남미 지역으로의 수출은 감소세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