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지난 2008년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지원사업이 1,967억 원에서 올해 1,388억 원으로 대폭 축소된 것으로 밝혀졌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부좌현 의원(안산 단원을)은 중소기업청에서 제출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08년 대비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지원액이 30% 가량 축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2008년 1,967억 원이었던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지원액은 매년 축소를 거듭하다 올해에는 1,388억 원으로 대폭 축소됐다.
그러나, 이는 ‘전통시장의 현실을 간과한 예산집행’이라는 것이 부좌현의원실의 설명이다.
2012년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전통시장 자율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고객의 절반이 넘는 54.1%가 주차장, 화장실 등 전통시장의 시설과 관련해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2013년 시장경영진흥원이 발행한 <대형마트, SSM 입점제한 효과와 정책 대응방안 연구 보고서>의 대국민 설문조사 결과,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횟수가 늘어난 이유에 대해 ‘전통시장의 환경이 예전에 비해 개선됨’이 26.7% 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지난해 말 시장경영진흥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시설현대화 사업 실시 시장은 하루 평균 매출액은 12.6%, 방문 고객수는 9.9%, 매출증가 점포수는 41.8% 증가했고, 빈점포 비율은 25.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시설개선을 진행하지 않은 시장은 하루 평균 매출액은 12.9%, 방문 고객수는 13% 감소했고, 매출증가 점포수는 10.2%로 소폭 증가했으며, 빈점포 비율은 9.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부좌현의원은 “시설현대화를 실시한 전통시장의 경우, 방문고객수와 매출증가가 뚜렷이 나타나는 것은 물론,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국민들의 여론을 종합해 볼 때 시설 개선이 전통시장 활성화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중기청은 이에 역행하는 예산 집행을 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중기청의 전통시장 정책의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