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산업부, 공공데이터 민간활용 활성화에 박차
홍보영 기자|papersong@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부, 공공데이터 민간활용 활성화에 박차

‘제2회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기사입력 2015-01-02 15:00:13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최근 ‘제2회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해 공공데이터의 민간활용 활성화 추진에 박차를 가했다.

이번 공모전은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정부3.0의 가치에 따라,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 비즈니스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후속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2개월(작년 10.7~12.9)의 공모 기간 동안 전력정보, 인체치수, 색채분석, 해외비즈니스정보 등 다양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총 167건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접수됐으며, 서류평가와 발표평가 등 2단계의 전문가 심사를 거쳐 ‘아이디어 기획 부문’ 3건, ‘앱 개발 부문’ 3건의 우수 아이디어를 최종 선정했다.

최우수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은 아이디어 기획 부문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전철 과 냉난방 전력 절감 솔루션’이, 앱 개발 부문에서는 ‘한국인 인체치수를 이용한 스포츠 적합도 분석 솔루션’이 차지했다.

전주번호로 위치정보를 파악해 제공하는 ‘전봇대 앱’, KOTRA의 검증된 통역인력 정보를 활용한 검증된 해외통역/가이드인력 중개 앱 'Link' 등 참신하고 다양한 사업 아이디어들이 소개돼 앞으로 공공데이터 활용이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산업부는 공모된 아이디어가 수상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제 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전문기관 연계를 통한 사업화 컨설팅 제공, 창업지원 사업 및 연구개발사업 참여 시 평가 우대 등 후속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김준동 실장은 “정부3.0 정책방향에 맞춰, 일반 국민과 기업의 활용도가 높은 공공데이터의 개방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며, 이를 활용한 우수 아이디어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1부 홍보영 기자입니다. 국내외 무역과 로봇, IoT, 기계·금형산업에 대한 참 소리를 전합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