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유해게시물신고
저비용, 고출력 게르마늄 음극 소재 개발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저비용, 고출력 게르마늄 음극 소재 개발

고성능 전기차에 최적화된 리튬이온전지 개발 가능

기사입력 2015-10-04 10:12:0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저비용, 고출력 게르마늄 음극 소재 개발


[산업일보]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정민근)은 “국내 연구진이 저렴하고 간단한 공정을 이용해 기존 흑연 소재보다 출력밀도는 40배 이상, 에너지 저장용량은 4배나 높은 고출력 게르마늄 리튬이온전지용 음극 소재를 개발했다”라고 밝혔다.

전남대 박찬진 교수팀의 이번 연구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지역대학우수과학자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으며, 과학적 성과를 인정받아 최상위 학술지인 에너지와 환경과학 (Energy & Environmental Science)에 후면 표지 논문으로 선정돼 온라인상으로 게재됐다.

리튬이온 전지는 모바일기기, 수송, 대용량 에너지 저장 응용 분야에서 주 에너지 저장 장치로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리튬이온 전지 기술을 이용한 전기차의 운행거리는 불과 150 km 정도에 불과해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수준의 성능을 기대하는 소비자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없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전지 음극소재로 실리콘이나 게르마늄과 같은 고용량 합금계 음극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들 합금계 음극은 제조공정이 상대적으로 복잡할 뿐 아니라 전지의 충반전 과정 중 일어나는 급격한 부피팽창으로 인해 수명이 급격히 저하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기존의 흑연에 비해 출력밀도 또한 상대적으로 열위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저가의 원료 및 간단한 제조공정을 이용해 독창적인 3차원 다공성 구조의 게르마늄-탄소 복합체를 제조했으며, 제조된 소재는 높은 용량과 긴 사이클 수명을 달성함과 동시에 무엇보다도 슈퍼커패시터에 필적하는 고율방전 특성을 보임으로써 고성능 전기차와 같은 응용분야에 이용이 기대된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3차원 나노다공성 구조의 게르마늄 전극은 고용량, 장수명, 특히 뛰어난 출력특성으로 인해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고성능 전기차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 더불어 모바일 기기, 군용, 의료용 기기 및 대용량 에너지저장용 전지에도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제품등록 무료 제품 거래 비용 없음!



산업전시회 일정




다아라 기계장터 제품등록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