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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일상에 퍼져 있는 ‘빅데이터(Big Data) 사례’

거대자료의 일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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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일보]
[카드뉴스] 일상에 퍼져 있는 ‘빅데이터(Big Data) 사례’

지난 29일 <동아일보>는 소셜 빅데이터 분석업체 인사이터와 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 빅데이터에서 1995년부터 2015년까지 ‘기부’를 언급한 신문 기사 19만 건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 데이터 분석
결과, 458건이었던 1995년 1월 1일 기부 관련 기사보다 2015년 같은 날 기부 관련 기사는 2천247건으로 대폭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 성향 파악
이뿐만이 아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기부 관련 글 650만 건을 분석해 한국인은 감성을 자극하는 단어에 쉽게 마음이 끌리는 것을 파악했다.

■ 구매 패턴
외국 인터넷 서점 아마존에서는 책을 구매하면 그동안의 구매내용과 연관된 정보를 고객이 볼 수 있도록 빅데이터를 활용했다.

■ 매출 증대
덕분에 소비자는 관심사와 연관성이 있는 분야의 책을 보게 되고, 연계성이 높아 매출 효과가 커졌다.

■ 학습 패턴 분석
인적자원개발(HRD·Human Resource Development) 분야에서는 스마트러닝을 빅데이터로 관리해 언제, 어떤 교육 내용을 사람들이 주로 듣는지를 측정한다.

■ 니즈 파악
서울시와 통신사의 합작으로 고객통화 로그를 분석해 시간대별 통화가 많이 남겨진 지역 위주로 심야버스 노선을 선정함으로써 국내의 빅데이터 우수 사례로 꼽히기도 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은 1월호에서 빅데이터로 본 2016년 경제·사회·기술 분야의 최신 이슈를 발표했다.

그리고 “경제 분야는 기업의 다양성 확보와 차별화 전략을 통한 경제성장 위기 극복이 가장 중요한 이슈”라고 밝혔다.

빅데이터로 더욱 전략적으로 고객의 마음을 잡을 수 있도록 ‘작은 끌림’의 요소를 알아 가면, 제조업의 불황을 헤쳐나갈 수 있을 실마리가 보이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산소통’
[카드뉴스] 일상에 퍼져 있는 ‘빅데이터(Big Data) 사례’

[카드뉴스] 일상에 퍼져 있는 ‘빅데이터(Big Data) 사례’

[카드뉴스] 일상에 퍼져 있는 ‘빅데이터(Big Data) 사례’

[카드뉴스] 일상에 퍼져 있는 ‘빅데이터(Big Data) 사례’

[카드뉴스] 일상에 퍼져 있는 ‘빅데이터(Big Data) 사례’

[카드뉴스] 일상에 퍼져 있는 ‘빅데이터(Big Data) 사례’

[카드뉴스] 일상에 퍼져 있는 ‘빅데이터(Big Data) 사례’

[카드뉴스] 일상에 퍼져 있는 ‘빅데이터(Big Data) 사례’

[카드뉴스] 일상에 퍼져 있는 ‘빅데이터(Big Data) 사례’

[카드뉴스] 일상에 퍼져 있는 ‘빅데이터(Big Data) 사례’

[카드뉴스] 일상에 퍼져 있는 ‘빅데이터(Big Data) 사례’


[산업일보]
[카드뉴스] 일상에 퍼져 있는 ‘빅데이터(Big Data) 사례’

지난 29일 <동아일보>는 소셜 빅데이터 분석업체 인사이터와 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 빅데이터에서 1995년부터 2015년까지 ‘기부’를 언급한 신문 기사 19만 건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 데이터 분석
결과, 458건이었던 1995년 1월 1일 기부 관련 기사보다 2015년 같은 날 기부 관련 기사는 2천247건으로 대폭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 성향 파악
이뿐만이 아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기부 관련 글 650만 건을 분석해 한국인은 감성을 자극하는 단어에 쉽게 마음이 끌리는 것을 파악했다.

■ 구매 패턴
외국 인터넷 서점 아마존에서는 책을 구매하면 그동안의 구매내용과 연관된 정보를 고객이 볼 수 있도록 빅데이터를 활용했다.

■ 매출 증대
덕분에 소비자는 관심사와 연관성이 있는 분야의 책을 보게 되고, 연계성이 높아 매출 효과가 커졌다.

■ 학습 패턴 분석
인적자원개발(HRD·Human Resource Development) 분야에서는 스마트러닝을 빅데이터로 관리해 언제, 어떤 교육 내용을 사람들이 주로 듣는지를 측정한다.

■ 니즈 파악
서울시와 통신사의 합작으로 고객통화 로그를 분석해 시간대별 통화가 많이 남겨진 지역 위주로 심야버스 노선을 선정함으로써 국내의 빅데이터 우수 사례로 꼽히기도 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은 1월호에서 빅데이터로 본 2016년 경제·사회·기술 분야의 최신 이슈를 발표했다.

그리고 “경제 분야는 기업의 다양성 확보와 차별화 전략을 통한 경제성장 위기 극복이 가장 중요한 이슈”라고 밝혔다.

빅데이터로 더욱 전략적으로 고객의 마음을 잡을 수 있도록 ‘작은 끌림’의 요소를 알아 가면, 제조업의 불황을 헤쳐나갈 수 있을 실마리가 보이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산소통’
김현지 기자 press1@kidd.co.kr

반갑습니다. 산업1부 김현지 기자입니다. 산업 관련 빅데이터(Big Data), 3D프린터, 스마트기계,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인공지능(AI), 웨어러블 기기, 가상현실(VR) 분야 등과 함께, ‘산업인 24시’, ‘동영상 뉴스’, ‘동영상 인터뷰’ 를 통해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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