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보]
중소벤처기업부가 중소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오늘(16일)부터 수출·물류바우처,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수출바우처사업’은 정부지원금과 기업분담금으로 구성된 바우처를 통해 디자인개발, 홍보, 바이어 발굴, 해외인증 등 13가지 해외 마케팅에서 지원내역 중 원하는 수행기관을 선택, 수출지원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해외진출 마케팅 지원사업이다.
올해는 ‘수출바우처사업’을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와 함께 모집하며, 최종 선정 시 4월부터 11개월간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고 수출 규모에 따라 3천만 원부터 1억 2천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는 전년도 수출액이 10만 달러 이상인 중소기업 중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선정해 20여개 수출지원기관의 해외 마케팅 및 금융 관련 우대를 지원하는 제도다.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에 지정된 1천여 개 사는 별도 평가 없이 수출 바우처를 발급하며 전년도 수출액 500만 달러 이상의 강소단계 선정 기업은 전용 R&D 트랙을 통해 연구개발비(연간 최대 5억원)도 별도 선정 절차 없이 지원받는다.
또한 평가 시에 수출국 다변화 지표(20%)를 신설해 새로운 국가로의 수출 계획·실적을 가진 기업을 우대하고 바우처 지원 후 신규 수출국을 발굴한 경우에는 차년도 수출바우처 지원한도를 1.5배 확대하는 등 신시장 개척 도전을 뒷받침한다.
통관 수출액은 없지만 간접수출 실적이 우수한 기업, 예비유니콘 등 튼튼한 내수기업도 발굴해 마케팅, 금융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고 수출바우처는 기존 한도의 2배인 6천만 원까지 지원한다.
최종 선정된 기업에게는 지난해 수출규모에 따라 3천만 원에서 최대 1억 2천만 원까지 수출바우처를 지원한다. 기존에는 통관실적과 용역 및 전자적 무체물 수출실적을 기준으로 수출규모를 구분했지만 올해부터는 간접수출 실적과 IP나 로열티 등의 계약서도 수출액으로 인정해 디지털 수출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이외에도 수출 중소기업 물류비 부담 완화를 위한 물류전용 수출바우처 지원을 계속한다. 올해는 지원규모를 대폭 확대해 수출 중소기업 2천 500개 사에 대해 물류비를 최대 1천 500만 원까지 지원하고 일반, 온라인수출기업, 수출국 다변화기업 등 지원 트랙을 다양화한다.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과 김봉덕 과장은 본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올해부터는 동일 수출 단계에서 최대 2회까지 선정될 수 있었던 횟수 제한도 폐지됐다. 특히 간접수출기업들도 적극적으로 발굴해 바우처에 참여시키고 직접 수출 기업으로 키우려는 목적"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까지도 유망 중소기업을 선정해 왔으나 바우처 연결 등의 혜택은 없었다"며 "올해는 이를 개편한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를 통해 지정된 수출기업에 바우처를 바로 연결할 계획"이라 말했다.
수출바우처와 글로벌 강소기업 1,000+ 프로젝트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1월 16일부터 2월 2일까지 수출바우처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